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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콘텐츠기업 바이포엠스튜디오와 일본의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 KADOKAWA가 21일 합작법인 ‘오팬하우스(O’FAN HOUSE)’를 공식 설립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양사는 올해 3월 KADOKAWA 및 일본의 원천IP를 기반으로 한 국내 출판 및 글로벌향 콘텐츠의 기획, 제작 추진을 목표로 한 합작법인 설립을 공표하였으며, 5월 바이포엠 출판사업부문의 분할 및 KADOKAWA의 유상증자 등의 절차를 완료하며 최종 법인 설립을 완료했다.
합작법인명인 오팬하우스는 오리지널 팬덤 하우스(Original Fandom House)의 의미를 담으며, 주주사인 KADOKAWA와 바이포엠스튜디오는 양사의 사업 인프라와 역량에 기반해 KADOKAWA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적 및 디지털출판, 상품화, 영상화 등의 미디어믹스를 통하여 새로운 콘텐츠의 소비 및 팬덤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한국에서 오리지널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 출판에도 주력하여 KADOKAWA의 일본 및 해외 거점(북미, 유럽, 중화권 등)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도 동시에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서 일본 전격문고 대상 수상작인 ‘보지 못하는 너에게, 보이지 않는 내가’를 5월초 일본의 KADOKAWA 및 한국의 오팬하우스를 통하여 한일 동시 출간을 진행하였으며, 향후 양국의 주요 원작에 대하여 한일 동시 출간, 전개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 웹툰 신진 작가의 작품 발굴 및 한일 양국에서의 데뷔, 연재를 위하여 올해부터 한국에서 웹툰 글로벌 공모전인 TATESC COMICS Global Awards를 개시하며 한국에서의 신인 웹툰 작가를 모집, 발굴하여 일본·한국의 편집자들의 지원을 받으며 한일 양국에서의 데뷔와 함께 연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오리지널 원작소설의 발굴과 출판도 함께 병행하여 100만부 돌파 베스트셀러 작품 ‘달라구트 꿈 백화점’의 이미예 작가의 신작을 오는 6월 오팬하우스를 통하여 첫 발간 예정이며 이와 함께 다양한 한국 신진 작가들의 오리지널 원작들의 해외 진출, 전개에 힘쓸 예정이다.
KADOKAWA그룹은 출판, 영상, 게임, 웹서비스, 교육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IP(지적재산권)를 안정적으로 창출하여 전 세계에 널리 전개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Global Media Mix with Technology’ 추진을 기본 전략으로 삼고, 그 동안 북미, 중화권, 동남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해외 거점 사업기반 강화 및 확장을 추진해 왔다. 한국에서는 ‘너의 이름은’, ‘스즈메의 문단속’, ‘신세기 에반게리온’,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바이포엠은 ‘즐거움이 있는 모든 곳에’라는 기업 모토로, 고유의 디지털 마케팅 및 OSMU 사업 역량에 기반해 과거 해외 원천 IP를 발굴, 출판, 영화 산업에서 다양한 작품들의 흥행을 성공시킨 바 있다. 영화 ‘오늘 밤, 세상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이하 ‘오세이사’)가 대표적인 사례로 ‘오세이사’는 이치조 미사키 작가의 KADOKAWA 출판, 동명 원작 소설로 바이포엠이 2021년 국내에서 출간하여 단독 5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하반기 외국 소설 1위에 오른 바 있다. 본 원작의 영화를 바이포엠이 국내에서의 배급 및 전략적인 마케팅 전개를 통하여 118만 관객을 돌파하며 1999년 개봉한 일본 실사 영화 ‘러브레터’이후 최고 흥행을 달성하였다. 이후에도 ‘말하고 싶은 비밀’, ‘남은 인생 10년’등과 같은 일본소설 및 영화를 함께 출판, 영화배급, 마케팅을 진행하며 성공적인 OSMU 사업전략 및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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