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양군은 지난 20일 오후 4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정하고 청렴한 함양을 만들기 위해 전 직원 청렴 실천 결의대회 및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공직자 스스로 청렴 실천 다짐을 통해 공직 내부의 반부패·청렴 의지를 대내외에 선포하고 공직자 스스로 자정을 통한 청렴을 실천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군정을 위해 마련됐다.
청렴 실천 결의문에는 진병영 군수를 비롯한 함양군 전 공직자들이 △청탁·특혜거절 △갑질 사절 △부패 근절 △금품·향응수수 NO △공정한 인사를 구호로 5대 청렴 실천과제를 선언했다. 또, 직원 대표 2명이 청렴 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군수에게 전달하며 진병영 군수의 청렴 선언으로 청렴 의지를 다잡았다.
이와 함께 청렴 교육으로 뉴스 사례로 보는 공직자 행동강령 특강, 청렴 뮤지컬 공연 순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한편, 함양군은 올해 4월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 반부패·청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부패취약분야 집중관리 △고위직 주도의 청렴 조직문화 강화 △내부통제 제도 강화 △구성원 인식개선 및 청렴 생활화 달성 4대 중점과제 및 27개 세부과제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 함양군 문화시설사업소는 지난 20일 오후 5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직자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뮤지컬’ 개최했다.
청렴뮤지컬은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지루하고 딱딱한 주입식 강의에서 벗어나 재미와 흥미를 통해 청렴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교육이다.
이날 교육은 감사부서장이 직접 최근 적발된 사례 중심으로 공직자 행동강령 특강을 설명하고, 이어서 청렴뮤지컬 ‘갱트’ 공연이 진행됐다.
특히, 청렴뮤지컬 ‘갱트’는 다양한 사례를 연극과 뮤지컬 형식으로 전달해 일상 속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적용 및 대응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리고, 정보와 재미를 함께 주어 집중력 있는 반부패 청렴 교육에 일조했다는 평가다.
군은 앞으로도 청렴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청렴 공감대를 형성하고 청렴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재미있고 흥미롭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에 참석한 유민영 공연예술담당은 “청렴은 모든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소양으로 이번 청렴 뮤지컬 공연을 통해 우리 마음속 양심과 올바른 청렴 의식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이 됐다”고 밝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