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1분기 매출액 1조6330억원, 영업손실 312억원, 당기순손실 1744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견고한 국제 여객수요를 바탕으로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2.1% 증가하며 1분기 중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하지만 공급 및 수송량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와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 측은 ▲운영 항공기 감가상각비 증가 ▲안전투자비용 확대 ▲유류비 및 운항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감가상각비는 전년 대비 28.8%(572억원) 늘어난 2555억원을 기록했다.
비효율기재를 반납하는 일정이 바뀌며 감가상각비 내용연수가 단축돼 317억원이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신규 도입한 항공기 감가상각비용 67억원 등도 반영됐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 장기 운영 계획에 따른 기단 세대교체 작업의 일환”이라며 “최근 3년간 높은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기재경쟁력 강화 추진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규 도입기 정비 기한 도래 및 노후 화물기 정비 증대 등을 위한 안전투자비용 또한 확대했다. 항공기 정비 등 외주 수리 비용은 1383억원으로 전년 대비 57.4%(505억원) 늘었다.
또 사업량 증가로 인한 유류비(5459억원), 운항비용(2525억원)등이 전년 대비 각각 12.2%(595억원), 32.7%(622억원)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손익 역시 지속적인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외화환산손실 1261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폭이 확대됐다.
1분기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한 1조937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일본 여행 수요 증가에 따라 운항을 확대했으며, 1~2월 동계 성수기에 동남아 노선 증편 및 호주 멜버른 부정기 운항 등 공급을 증대했다.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4% 감소한 3524억원을 기록했다. 여객기 운항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며 벨리카고(여객기 하부를 활용한 항공화물 운송) 공급이 증가해 시장 경쟁이 심화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과 최근 회복세에 있는 중국 수요 선점을 위해 공급을 확대하고, 고수익 부정기편 운영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화물사업은 화물기 공급 운영 최적화를 통해 중국발(發) 전자상거래 물량과 체리, 망고 등 계절성 화물 수요를 집중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 노선의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5년 만의 신규 채용도 하는 등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