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전기차 시장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목되고 있다. 높아진 미국 무역 장벽을 피해 대부분 물량이 유럽 시장에 몰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규모의 경제를 앞세운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전체를 뒤흔들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토니 화이트혼(Tony Whitehorn) 전 현대차 영국판매법인장은 1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및 법률 콘퍼런스(Automotive Business & Law Conference)에서 “유럽 자동차 시장에 중국산 전기차가 대거 유입될 것”이라며 “중국산 전기차가 갈 수 있는 유일한 시장은 유럽”이라고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지금의 네 배 수준으로 인상하는 방침을 내놓은 상황에서 수출 물량 대부분이 유럽 시장으로 방향을 틀게 될 것이라는 예상에서다. 지난해 기준 중국 자동차제조업체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700만여 대이며 생산 능력은 2000만 대에 달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그는 이어 “중국 전기차 OEM 91개 중 15개가 영국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며 “기진출한 중국 브랜드인 BYD와 체리, SAIC, 만리장성의 뒤를 이을 정도로 규모가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중국인들은 우수한 전기차를 생산하면서도 다른 제조업체와 비교해 훨씬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며 “지난 10여년간 전기차에 대한 전문 지식을 축적한 그들은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했다”고도 말했다.
이처럼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전기차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영국 정부도 서둘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조정 검토에 나섰다. 마크 하퍼(Mark Harper) 영국 교통부 장관은 “공정한 국제 무역을 위해 매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영국 전기차 시장 내 중국산 전기차 비율을 토대로 관세를 조정하겠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 역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견제안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에 부당한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다고 판단하면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예고했다. 중국산 전기차 대상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예비 관세를 부과하고, 대다수 회원국의 참여가 필요한 영구 관세를 11월에 부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관세 부과 여부 결정을 위한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이번 자동차 산업 및 법률 콘퍼런스는 영국 정부가 지원하는 자동차 산업 자율 규제 기관 모터 옴부즈맨(Motor Ombudsman)과 영국 법률 서비스 업체 레디어스 로(Radius Law)가 공동 주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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