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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Jeep)의 아이콘과 같은 존재, 랭글러(Wrangler)는 오프로드 무대 위에서의 절대적인 퍼포먼스, 그리고 개성 넘치는 모습 등을 바탕으로 지난 시간 동안 ‘경쟁자’ 혹은 ‘도전자’들이 넘볼 수 없는 특별한 위치에 올라 독보적인 매력을 과시해왔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랭글러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보편적 정서와 조금씩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프는 랭글러의 새로운 업데이트를 거치며 계보를 잇고 있는 고유의 강점은 더욱 강력하게 발전시키고 나아가 시대가 요구하는 요소들을 대거 적용하며 ‘경쟁력’을 더하고 있다.
‘순한맛’으로 더 많은 이들을 마주하는 존재, ‘랭글러 사하라 파워탑’은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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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을 위해 준비된 랭글러는 ‘오프로드 성능’을 강조하면서도 보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부 구성을 조율한 ‘랭글러 사하라 파워탑(이하 랭글러 사하라)’ 사양으로 특유의 직선적이고 큼직한 체격을 과시한다.
브랜드가 밝힌 제원에 따르면 랭글러 사하라은 4,780mm의 전장과 각각 1,895mm와 1,855mm의 넉넉한 전폭과 전고를 통해 존재감을 과시한다. 여기에 3,010mm에 이르는 긴 휠베이스는 실내 공간 및 적재 공간에 대한 기대감을 더한다. 참고로 공차중량은 2,085kg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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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얼굴을 품은 랭글러
랭글러는 첫 등장할 때부터 지금까지 ‘전체적인 형태’ 그리고 차량이 제시하는 디자인 등이 가장 변하지 않는 차량 중 하나다. 일부 디자인 요소들이 변하긴 했지만 ‘지프차’로 표현되는 군사용 소형 차량의 이미지는 여전히 이어지는 모습이다.
최신의 랭글러 사하라의 경우 새롭게 구성된 프론트 그릴에 새로운 패널을 더해 차체와 선명한 대비를 이루고, 세로 그릴을 더욱 선명히 그려내며 ‘새로운 감각’의 세븐 슬롯 그릴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더욱 명료한 이미지, 그리고 세련된 감성을 능숙히 드러낸다.
여기에 오프로드 감각을 더욱 강조하는 미국 사양의 전면 범퍼를 더해 강인한 이미지를 더했을 뿐 아니라 보닛 역시 새롭게 구성되어 더욱 강인하고 견고한 매력을 더한다. 덕분에 더 뉴 랭글러는 ‘트림’을 가리지 않고 오프로드 및 패션 아이콘의 매력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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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 측면은 4도어 구조의 ‘랭글러’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다. 다부진 구성, 그리고 직선적인 연출이 만족감을 더한다. 더불어 견고한 매력이 돋보이는 휠에는 보다 쾌적한 승차감을 예고하는 래디얼 타이어 등이 조합되어 ‘우수한 포용력’을 기대하게 만든다.
끝으로 후면에는 브레이크 램프의 비중을 한층 키운 리어 램프, 오프로드 주행에서의 생존 능력을 더한다. 더불어 ‘디자인 요소’의 매력 또한 드러나는 스페어 휠, 타이어 역시 ‘랭글러만의 매력’에 힘을 더해 ‘도심 속’에서 더욱 특별한 매력을 과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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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똑똑해진 더 뉴 랭글러
랭글러는 고집스러운 차량이지만 ‘타협’에는 거침이 없다. 실제 랭글러 사하라의 실내 공간에는 전통적인 구성, 그리고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대시보드 및 센터페시아 등 전체적인 구성은 기존과 큰 차이가 없다. 대신 에어 밴트 일부를 제거하고 가로로 길게 구성된 와이드 디스플레이 패널을 새롭게 더하고 대대적인 개선을 거친 유커넥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더해져 기능 부분에서의 이점을 더하는 모습이다.
참고로 디스플레이 패널을 새로 더하는 과정에서 원형의 에어 밴트를 제거하고 가로로 긴 에어 밴트를 적용해 깔끔한 매력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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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판은 기존과 다름이 없지만 새로운 디스플레이 패널과 업그레이드된 유커넥트 시스템이 주는 매력은 무척 인상적이다. 보다 우수한 그래픽, 뛰어난 반응 및 작동 속도는 물론이고 사용성 역시 대폭 개선됐다.
이와 함께 티맵을 사용할 수 있어 ‘랭글러의 투박함’을 지워내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편의성이 높아진 모습이지만 ‘사운드 시스템’의 경쟁력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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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주성 역시 개선됐다. 특유의 단조롭고 견고함에 집중한 공간 구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시트’의 소재 및 쿠션 부분을 한층 개선했다. 나파 가죽 시트는 더욱 고급스러운 매력, 그리고 나아가 주행 전반에서 ‘개선된 승차감’을 느끼게 한다.
또 2열 공간 역시 제 몫을 더한다. 다소 서 있는 듯한 시트, 그리고 투박한 구성이 이어지지만 기본적인 공간이 넉넉할 뿐 아니라 도어의 개방감,헤드룸 등 ‘거주성’ 역시 준수하다. 여기에 소재 및 마감 등에서도 한층 개선되어 만족감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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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체격 덕분에 적재 공간 역시 넉넉하다. 간결하고 직관적인 구성 아래에 자리한 넉넉한 공간은 일상 속에서 ‘SUV’의 몫을 이행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여기에 2열 시트를 접어 2,000L에 가까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레저 활동 등 다양한 삶의 장면에 능숙히 대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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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 엔진이 이끄는 랭글러
최근 전동화 전환이 주류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손에 닿는 부분에는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이 중용되는 모습이다. 이는 랭글러 역시 마찬가지다.
랭글러 사하라의 보닛 아래에는 최고 출력 272마력, 40.8kg.m의 준수한 토크를 내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에 8단 자동 변속기, 그리고 사하라 사양을 위한 셀렉-트랙(Selec-Trac) 풀타임 4WD가 조합되어 루비콘 대비 한층 쾌적한 움직임을 제공한다.
덕분에 랭글러 사하라는 ‘터보 엔진의 토크’를 바탕으로 한 경쾌한 움직임, 일상의 다양한 지형에 대한 대응 능력, 그리고 복합 기준 8.0km/L(복합 기준, 도심 7.4km/L 고속 9.1km/L)의 효율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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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층 세련된 감성으로 도심에 녹아드는 랭글러
새로운 변화로 매력을 더한 랭글러 사하라를 충분히 둘러본 후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도어를 열고 시트에 몸을 맡겼다. 여전히 투박하고 강인한 감성의 공간 구성, 그리고 편의성이 부족한 부분이 드러나지만 ‘차량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수면 위로 올라오는 일은 없다.
그리고 이러한 ‘아쉬운 요소’와 대비되어 더욱 높은 만족감을 주는 요소들이 도드라지며 ‘단점’을 지워내는 모습이다. 특히 더욱 큰 화면과 선명한 그래픽 연출로 매력을 과시하는 유커넥트, 그리고 더욱 쾌적한 착좌감을 주는 시트 등이 만족감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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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마력, 40.8kg.m의 토크는 분명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의 규격으로는 꽤나 우수한 성능이다. 덕분에 2,085kg에 이르는 SUV를 이끌기에 부족함이 없다. 실제 발진 가속 성능은 물론이고 추월 가속 등 주행 전반에 걸쳐 ‘성능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크지 않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확실한 힘’을 선사한다.
이처럼 2.0L 터보 엔진은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모습이지만 2.0L 터보 엔진의 특성이 거슬리기도 한다. 특히 엑셀러레이터 페달에 따라 다소 예민하고 우악스럽게 출력을 전개하고, 회전 질감 등에서 아쉬움이 드러난다.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 여전히 ‘펜타스타 엔진’의 존재감이 크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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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과 합을 이루는 8단 자동 변속기는 기본적으로 제법 부드러운 변속감은 제시하고, 대다수의 주행 상황에서 상황에 최적화된 모습을 선보인다. 주행 모드 및 구동 모드에 따른 변속기의 반응 또한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고 기어 레버를 다루는 부분에서의 ‘감각’ 역시 우수하다.
덧붙여 구동 방식을 바꾸는 방식도 기어 시프트 레버 왼쪽의 별도의 레버로 조작하는 방식인데 이 방식은 무척이나 ‘전통적인 방식’이면서도 ‘터프한 매력’을 한껏 과시하는 부분이다. 이는 최근의 차량들과 다른 ‘아날로그 감성’의 매력이라 생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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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글러는 기본적으로 오프로드 성능에 집중한 차량이지만 사하라는 그 지향점이 사뭇 다르다. 고유의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조금 더 일상에 녹아들 수 있는 차량으로 다듬어진 차량이기 때문이다.
사하라 네 바퀴에는 올-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된 루비콘 사양과 달리 래디얼 타이어가 장착된다. 그리고 이러한 타이어의 차이는 주행 전반에 걸쳐 완전히 다른 성격, 그리고 더욱 쾌적하고 여유로운 모습으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게다가 구동계의 차이, 구동계에 부여된 임무의 차이 덕분에 차량에 대한 기본적인 조작 감각, 그리고 그에 따른 차량의 거동에 있어서도 한층 산뜻하고 가벼운 모습을 보여주며 ‘도심 속에서의 당위성’을 높이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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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세대 교체 및 부분 변경 등을 통해 한층 개선된 서스펜션의 셋업, 그리고 각종 부분의 조율이 더해진 것은 물론이고 시트 등의 개선까지 더해져 ‘전체적인 승차감’ 역시 제법 우수한 모습이다.
그리고 루비콘 대비 오프로드 주행 성능이 부족할 뿐이지, 전체적인 오프로드 주행 성능만 고려한다면 도로 이에서 마주할 수 있는 여러 SUV들과 비교할 떄에는 ‘압도적인 수준’을 과시하니 ‘랭글러’라는 타이틀이 더욱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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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렇다고 모든 부분에서 매력적인 차량이라는 건 아니다. 실제 한층 세련되고 가벼운 느낌이라고는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루비콘 대비인 것이지 체급, 가격 등을 고려할 때에는 ‘시장의 평균’에 못미친다.
게다가 아무리 차량의 ‘성격’ 그리고 오프로드라는 목표가 또렷한 차량이라고는 하지만 다소 부담스러운 효율성, 그리고 차량의 가격 등은 소비자에게 깊은 고심을 안기는 부분일 것이다.
좋은점: 개선된 디자인과 상품 구성, 그리고 주행 만족도
아쉬운점: 랭글러라는 구조의 한계, 그리고 부담스러운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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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세련된 매력의 랭글러, 랭글러 사하라 파워탑
랭글러는 데뷔 이후 지금까지 ‘합리적인 계산’ 아래에서 빛나는 차량은 아니었다. 독특하고 독보적인 캐릭터, 그리고 시대를 관통하는 존재감이 랭글러에 대한 ‘마니아’를 양산하고 현재에 이르게 했다.
그리고 최신의 랭글러, 특히 랭글러 사하라 파워탑은 조금 더 다양한 매력, 그리고 보다 넓은 포용력을 바탕으로 그 경쟁력을 조금 더 더하는 모습이다. 다만 그에 비해 조금 더 부담스럽게 변한 가격은 많은 생각을 자아낸다.
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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