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이하 ‘위대한 수업’)에 2005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세계적인 생리학자 배리 마셜(73) 서호주대 교수가 출연한다.
지난 2001년 국내 한 발효유 광고에 출연해 “한국의 역대 CF 출연자 중 최고 스펙의 소유자”로 회자되는 마셜 박사는 ‘위대한 수업’ 제작진이 이번 노벨상 수상자 시리즈를 기획하면서 가장 먼저 섭외자 명단에 올린 이름이다.
평생 헬리코박터균을 연구해 온 그는 이번 강의에서 헬리코박터균이 질병을 일으키는 매커니즘에 집중한다. 동료인 워런 박사와 함께 위궤양 환자들의 위에서 이름 모를 세균을 발견한 일화를 시작으로 헬리코박터균이 어떻게 강한 위산 속에서 살아남고 위염, 위궤양 심지어 위암까지 일으키는지 그 발생기전을 상세히 설명한다.
그는 최근 헬리코박터균의 완치율이 낮아지고 있음을 시사하며 위암에 취약한 위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과 헬리코박터균 보균자들을 위해 위암 요인들을 살펴보고 항생제별 효능과 내성률을 낮추는 복용법도 소개한다. 마셜 박사는 다양한 헬리코박터균 진단법을 소개하며 40세 이후 중장년층은 필수적으로 헬리코박터균 검사해 위 건강을 지킬 것을 거듭 강조했다.
‘노벨상 향우회’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시즌3에서 노벨상 수상자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할 배리 마셜 교수의 ‘인간과 헬리코박터’ 5부작은 오는 14일(화)부터 20일(월)까지 평일 밤 11시 40분 EBS 1TV에서 방송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