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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인 10일 현장 행보를 재개하고 물가 관리 등 민생 경제를 국정의 중심에 두겠다는 의지를 이틀 연속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두 돌을 맞는 이날 별도 기념 행사 없이 시민들과 소통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오후 1시쯤 직장인이 밀집한 서울 중구 청계천을 찾아 산책하며 시민들과 외식 물가 등 민생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이 현장을 찾아 시민들과 직접 대화한 것은 4·10 총선 이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어 서울 서대문구의 영천시장을 찾아 장바구니 물가 상황을 점검했다. 영천시장은 주택가와 아파트 단지 인근에 위치해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골목형 전통시장이다. 윤 대통령은 채소와 과일·정육 점포를 방문해 가격 동향을 살피고 “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해 장바구니 물가를 잡는 데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수산물 점포 상인은 “전통시장이 디지털화 돼 (카드 등 결제) 수수료율이 너무 비싸다”며 “물가도 같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참모진에 의견을 수렴하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집권 3년 차 국정운영의 무게중심을 물가 등 국민들의 실질적 삶을 개선하는 일에 두겠다는 의지를 계속 내비치고 있다. 총선 참패 이후 윤 대통령이 지난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협치에 시동을 걸고 대통령실 참모진 쇄신도 단행했지만 지지율은 한 달째 역대 최저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지율 반등이 더딘 이유 중 하나로 ‘물가 불안’이 지목된다. 실제 물가는 각종 민생 현안 중에서도 민감도가 가장 큰 항목이다. 세일즈 외교로 방산 수출이 역대 최대 규모를 경신하고 법치주의 확립으로 노사 분규가 줄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이 매일 접하는 식재료, 외식 등의 물가 불안이 지속돼 성과들도 퇴색됐다는 평가다.
4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2.9% 올라 3개월 만에 3% 밑으로 내려갔지만 총선 직후 각종 가공식품의 가격 인상이 도미노처럼 이어져 서민들은 오히려 물가 상승과 실질소득 감소에 직면한 처지다.
윤 대통령이 전날 2주년 기자회견에서 물가 잡기에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히면서 정부는 이날 후속 대책을 발표했다. 기획재정부는 배추(수입 전량)와 양배추(6000톤), 마른 김(700톤) 등 농수산물 7종에 대해 할당 관세를 신규 적용해 기존 관세를 면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달 배추 110톤, 무 80톤을 매일 방출하고 5~6월에는 바나나·키위·체리 등 직수입 과일을 3만 5000톤 이상 도입한다.
해양수산부도 식탁에 자주 오르는 오징어·고등어·갈치 등 비축 물량 5000톤을 시중에 풀고 수산물 할인 지원에 15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경제 부처에만 맡기지 않고 민생 물가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국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품목의 구조적 가격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총선 이후 한 달이 지나면서 ‘일하는 정부’로 본격적인 태세 전환도 추진하기로 했다. 당장 총선 직전까지 24차례 개최한 민생 토론회가 다음 주부터 재개된다. 윤 대통령은 우선 민생 토론회를 개최하지 않은 광주와 경북·전북·제주 등을 찾아 민생의 어려움을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기로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시장 방문 이후 용산 대통령실로 돌아와 예정에 없이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들과 일일이 인사를 하고 떠났다. 전날 기자회견에 이어 출입 기자들과 접촉면을 넓히며 ‘소통 강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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