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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은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KB고객언어 가이드’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고객의 빠르고 명확한 판단을 돕는 금융 언어 활용법으로 △목소리와 말투 △글쓰기 10대 원칙 △표기 규칙으로 구성됐다.
목소리와 말투 편에서는 일관된 목소리와 상황에 맞는 말투로 고객과 소통하는 표현법을 다뤘다.
글쓰기 10대 원칙에서는 △고객의 상황에 집중하세요 △상황에 알맞은 말투를 쓰세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표현을 쓰세요 등 10가지 글쓰기 방법을 정립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글을 쓰도록 안내했다.
특히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발송되었습니다”를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도착하였습니다”로 바꿔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사용하도록 장려했다. ‘거치기간’, ‘연금 개시 도래일’, ‘초일불산입’과 같이 어려운 용어 대신 ‘이자만 내는 기간’, ‘연금받기 시작하는 날’, ‘첫째 날 제외’처럼 일상적 표현을 쓰도록 제안했다.
KB금융은 ‘KB고객언어 가이드’를 적용한 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 분야 콘텐츠를 KB금융의 금융정보 플랫폼인 ‘KB의 생각’에 등재해 고객들이 금융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최대 계열사인 KB국민은행도 ‘KB고객언어 가이드’를 토대로 고객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작성하고 있다. KB스타뱅킹의 모든 콘텐츠에도 확대·적용할 예정이다. 또 ‘KB고객언어 가이드’를 기반으로 제작한 UX라이팅가이드(UX Writing Guide)를 활용한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고객언어 가이드’가 KB금융뿐만 아니라 금융업 전반에 널리 사용됐으면 한다”며 “KB금융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금융 언어가 고객의 일상이 돼 금융의 높은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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