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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 이른바 ‘C-커머스’ 공세에 정부와 국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대표, 유통학회, 대한상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유통산업 미래포럼’을 열었다.
안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최근 내수 회복세가 1분기 경제성장률에 힘을 보탠 것과 같이 국내 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는 국민경제 활력 및 성장을 위한 중요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포럼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유통산업에 적극 활용하는 한편,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백화점부터 편의점까지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 최고경영자(CEO)와 쿠팡, 네이버쇼핑, 11번가 같은 온라인에 기반한 유통채널 C레벨 임원들이 총출동했다. 학계에서는 유통학회장을 지낸 정연승 단국대 교수와 이동일 세종대 교수 등이 자리했다.
향후 미래포럼에서는 유통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각 분과별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분과는 크게 ❶유통물류 기술 인프라 ❷상생발전 및 제도개선 ❸글로벌 진출 확대로 나눠 운영한다.
산업부는 각 분과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종합해 유통산업 발전방안(9월)과 유통산업 인공지능(AI) 활용전략(10월)을 차례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안 장관은 “고물가로 인한 국민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통업계도 물가안정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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