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일리 = 이재훈 기자] 카카오가 다시 살아났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20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2.2% 증가했다고 9일 잠정 공시했다. 매출은 1조988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하면서 매년 1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찍었다. 순이익은 677억원으로 711.6% 늘었다.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33% 증가한 9548억원, 1조336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 커머스(상거래)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매출은 같은 기간 8% 증가한 5221억원으로 파악됐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대리, 주차 사업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의 해외 및 오 프라인 결제액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3480억원으로 나타났다. 포털비즈 매출은 1% 증가한 847억원이다.
카카오 콘텐츠 부문의 경우 뮤직 매출은 468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02% 증가했다.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가수 겸 배우 아이유 신보 발매와 글로벌 투어 등이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스토리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 감소한 2270억원을 기록했으며,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952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이날 “초거대 AI 언어모델 ‘Ko-GPT’를 비롯해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Karlo) 등을 보유한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역량과 카카오가 보유한 서비스 강점을 결합해 속도감 있게 AI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 정신아 대표 “AI 사업 위해 카카오브레인 영업양수…빠른 시일 내 론칭할 것”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날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AI 관련 서비스를 가시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난 2일 이사회 승인으로 카카오브레인 영업양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에 따르면 이번 조치로 카카오는 sLLM에서 LLM까지 생성형 모델을 모두 확보하게 된다. 정 대표는 “시장 눈높이에 맞는 효율적인 자본 배분을 위해 서비스에 따라서는 외부 모델의 적용도 유연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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