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가 콘텐츠 투자 등 비용 증가로 부진한 실적을 냈다. 다만 가입자가 순증 전환하며 영업적자에서는 벗어났다.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0% 증가한 2544억원, 영업이익은 81.5% 감소한 2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261억원 적자)을 낸 것과 비교하면 양호하지만 지난해 가1분기와 견주면 좋지 않은 성적표다. 현금창출력을 나타내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7.9% 줄어든 48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실적 부진과 관련해 KT스카이라이프는 스카이TV 콘텐츠 투자로 영업비용이 대폭 늘어난 점을 꼽았다. 회사는 앞서 지난 2022년 ENA를 개국하면서 ‘우영우’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다. 이후 ‘매일 새로운 ENA’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제2의 ‘우영우’를 발굴하기 위해 투자를 지속했다는 것이다.
실제 1분기 방송프로그램 투자를 포함한 설비투자비용(CAPEX)으로만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한 389억원을 지출했다. 방송발전기금과 프로그램사용료 인상으로 7.5% 늘어난 영업비용( 2515억원) 역시 전체 수익성을 떨어 뜨렸다.
그러나 인터넷과 모바일 가입자의 증가로 전체 유지 가입자 수는 582만명으로, 직전 분기 대비 약 1만명 증가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신규가입자 중 skyTV 결합률은 35%에 달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콘텐츠에 대한 투자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효율적인 비용집행을 해나가겠다는 목표다.
조일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총괄은 “채널 경쟁력에 방점을 두고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면서도 “지난해 대규모 드라마 제작이 전체 영업익 악화에 영향을 미친 부분을 고려해 가성비 있는 예능프로그램 제작에 방점을 두려고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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