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글로벌서 전기차 총 313만9000대 판매
1위 BYD…현대차그룹, 테슬라는 소폭 역성장
전기차 시장의 수요가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도 올해 1분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테슬라, 현대자동차그룹의 판매량은 줄어들었다.
8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 포함) 대수는 총 313만9000여 대로 전년 대비 20.4% 성장했다.
주요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비야디(BYD)가 전년 동기 대비 9.9% 늘어난 58만 대를 판매해 점유율 18.5%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여러 세그먼트에서 전기차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 서브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힌 결과로 풀이된다.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 테슬라는 지난해 1분기 대비 2.4% 줄어든 41만3000대를 판매해 2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13.1%다. 테슬라는 주력 차종인 모델 Y를 제외한 다른 라인의 판매량이 줄어들었다. 특히 모델 3 하이랜드의 생산 초기 단계 이슈와 홍해 분쟁으로 인한 고객 인도 지연, 기가 베를린 공장의 방화에 따른 공장 폐쇄도 영향을 끼쳤다.
같은 중국 기업인 지리는 전년 동기 대비 59.1% 늘어난 247만 대를 판매, 점유율 7.9%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폭스바겐이 20만8000대(점유율 6.6%), 상하이자동차(SAIC)가 18만3000대(점유율 5.8%)로 5위권을 형성했다. 두 회사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는 각각 14.3%, 30.4%였다.
현대차그룹은 전년 동기 대비 0.8% 줄어든 12만1000대를 판매해 7위를 기록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 5·아이오닉 6와 EV6의 판매량은 부진했으나 신형 코나 일렉트릭·EV9 등의 글로벌 판매와 스포티지·투싼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의 판매량은 늘었다.
지역별로는 56.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유럽(23.3%), 북미(12.9%),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5.7%) 등이 뒤를 이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급격히 성장한 전기차 시장에 비해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높은 전기차 가격 등의 이슈로 구매를 망설이며 당분간 전기차 수요 둔화 국면이 예상된다”면서도 “이는 점차 해소되며 중장기적으로 전동화 흐름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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