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예린 기자]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 간 차세대 배터리 동맹이 ‘베일’을 벗었다. 단순 리튬이온배터리 공급을 넘어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 손을 잡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나선다.
8일 중국 국가지적재산권국(CNIPA)에 따르면 CNIPA는 삼성SDI가 현대자동차·기아차와 작년 8월 공동 출원한 ‘습도 안정성이 우수한 고체 전해질 및 이의 제조방법(특허번호 CN117895061A)’이라는 제목의 특허를 지난달 말 승인했다. 삼성SDI와 현대차그룹의 기술 개발 파트너십 결과물이 대외적으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SDI와 현대차그룹 간 협력은 지난 2020년으로 거슬러 올라 간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그 해 5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회동했다. 이 회장과 정 회장은 삼성SDI 천안사업장과 현대차그룹 남양기술연구소를 번갈아 방문하며 전고체 배터리와 자율주행차, 수소 전기차 개발 현황 등을 살피고 폭넓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재계 1·2위 수장 간 단독 회동이 결실을 맺은 것은 이듬해부터다. 삼성SDI와 현대차는 원통형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고 전고체 배터리까지 파트너십 확대도 검토키로 했다. 작년엔 삼성SDI가 현대차와 처음으로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SDI는 오는 2026년부터 2032년까지 7년간 현대차의 유럽향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납품한다.
지금까지 양사 간 전고체 배터리 협력은 설(說)에 불과했다. 삼성SDI와 현대차·기아 모두 전고체 배터리 관련 호혜적 관계를 구축하고 있지만 “답변할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해 왔기 때문이다. CNIPA에 출원한 특허를 통해 공식적으로 양사 간 구체적인 협력 현황이 첫 확인된 셈이다.
삼성SDI와 현대차·기아가 고체 전해질 제조 방법을 특허권을 확보한 것은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꿈의 배터리’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 이온이 오가는 길인 전해질을 고체로 만들어 사용하는 제품이다. 액체 전해질을 쓰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화재나 폭발 위험이 적다. 높은 에너지 밀도, 빠른 충전 속도도 장점으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전고체 배터리 시장이 2035년 2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 전고체 배터리 기반 전기차를 시범 생산하고 2030년 대규모 양산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삼성SDI는 오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삼성SDI외 국내 배터리 기업들도 전고체 배터리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제품 개발에 한창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6년 고분자계 전고체 배터리·2030년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SK온은 2030년을 상용화 목표로 제시했다.
삼성과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뿐만 아니라 전장 사업 전반으로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오는 2025년부터 현대차에 차량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20’을 공급한다. 삼성전자와 현대차·기아는 ‘홈투카(Home-to-Car)·카투홈(Car-to-Home)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맺었다. 현대차·기아의 차량 제어 플랫폼인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와 연동한다. 이밖에 삼성전기와 삼성디스플레이도 현대차에 전장용 카메라 모듈,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을 납품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LG그룹과도 탄탄한 전장 동맹을 구축하며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파트너사 간 균형을 맞추고 있다. LG전자 전장사업부와 LG이노텍 경영진은 지난달 현대차그룹의 남양연구소을 찾아 비공개 ‘테크 데이’ 행사를 열고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현대차그룹을 고객사로 확보, LG가 강점을 가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차량용 디스플레이, 자율주행 카메라·센서 공급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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