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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절반은 인터넷으로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은 2023년 개인용 자동차보험 실적을 분석한 결과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인터넷(CM) 가입 비중은 47.0%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9%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대면 및 전화(TM) 가입 비중은 35.6%, 17.4%로 전년 대비 각각 2.0%포인트, 0.8%포인트 감소했다.
인터넷 가입시 보험료는 전체 평균 보험료보다 10.9% 저렴한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용 승용차의 84.5%는 주행거리 할인 특약에 가입했다. 전년 대비 5.7%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특약에 가입된 자동차 중 66.2%(2023년 만기 도래건 기준)는 평균 12만9000원을 환급받았다.
긴급제동, 차선유지·경고 등 첨단안전 장치 장착률은 35.2%다. 보험사별로 최대 9.4%까지 할인되며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나 후측방 충돌경고장치 등 할인 적용 대상이 확대되는 추세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플러그드인 장치, 커넥티드카의 운행정보를 이용해 산정된 안전운전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4~16% 할인하는 UBI 보험 판매사는 9개사로 증가했다.
사고에 따른 할인할증등급 평가에서 개인용 승용차의 88.3%가 할인등급을 적용받고 있으며, 할인등급 구성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할인등급 구성비는 2021년 87,1%에서 2022년 87.9%, 지난해 88.3%로 상승했다.
개인용 승용차의 80.1%는 대물배상 보상 한도를 3억원 이상으로 선택해 고액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차담보 가입률도 78.9%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수리비 증가에 따른 부담을 보험으로 대비하려는 경향이 증가했다.
허창언 원장은 “현재는 운전자 연령이나 가입경력, 운전자범위 등에 따라 동일한 보험료가 적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운전자의 운전습관 등 실제 위험도에 기반한 보험료 차등화가 점차 확대될 것”이라며 “사고예방과 보험료 절감을 위해 평소 안전운전 습관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보험개발원은 합리적인 보험요율 체계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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