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서 2026년 하이브리드 SUV 출시 예정
내연+하이브리드+EV 파워트레인 풀라인업 갖출 듯
인도 전략적 중요성 커져… 점유율 높일 ‘승부수’
현대차·기아가 세계 3위 자동차 시장이자 주력 시장으로 두고있는 인도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디젤, 가솔린 등 내연기관 차량만 판매하면서 올해 말부터 바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었지만, 전기차 캐즘(대중화 전 일시적 정체기)로 인한 하이브리드차 인기로 전략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인도에서 현지 배터리 업체와 공급계약을 맺은 만큼 전기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차의 가격 경쟁력도 갖춰 현지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6일 로이터 등 외신 등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이르면 2026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인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중형 SUV 크레타와 비슷한 크기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가 인도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를 내놓는 것은 처음이다.현대차는 그간 인도 시장에서 디젤, 가솔린 등 내연기관 모델만 판매해왔으며, 올해 말 부터 전기차를 투입하기로 했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앞서 지난달 23일 인도에 방문해 발표한 중장기 계획에도 전기차가 주를 이뤘을 뿐 하이브리드차와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 당시 정 회장은 올해 말 첸나이공장에서 SUV 전기차 양산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5종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인도에서 현대차·기아가 하이브리드가 아닌 전기차에 유독 힘을 실었던 이유는 미래먹거리인 전기차 시장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다. 최근 인도 정부는 전기차 생산시설을 현지에 구축하는 업체에게 100%였던 수입 전기차 관세를 15%로 대폭 인하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테슬라, 빈패스트 등 전기차 업체들이 대거 인도 시장에 진입했다.
전기차 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면 전기차에 집중하는 것이 맞지만, 그럼에도 현대차·기아가 하이브리드 출시를 결심한 데에는 ‘인도 전체 시장 점유율’이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올 하반기 계획대로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전기차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하이브리드차를 통해 전체 점유율도 함께 챙기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이다.
전기차 생산이 장기적으로는 전략적 가치가 크지만, 충전 인프라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만큼 인도 시장에서 전기차로 점유율을 높이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전기차에만 몰두하기엔 전기차 시장이 언제 내연기관을 넘어설 정도로 활성화될 지 알 수 없다.
게다가 최근 글로벌 시장에 내려앉은 전기차 캐즘 현상에 하이브리드차의 인기가 반등하고 있단 점은 오히려 인도시장에 ‘보험’이 돼줄 수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처럼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라인업을 고루 갖춰 변화하는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는 전략을 인도에서도 펴겠다는 의미다.
특히 현대차·기아의 하이브리드 기술력이 이미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오히려 인도 전체 점유율과 브랜드력을 높일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 인도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은 이미 20%를 훌쩍 넘어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기차 시장에서는 올 1월 기준 200대도 채 판매하지 못했다.
아울러 인도 현지 생산 능력을 확충하고, 현지업체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으면서 가격 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8일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와 인도 전용 EV 차량에 인도 현지 배터리를 탑재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기차는 물론 하이브리드 차에도 배터리가 탑재되는 만큼, 현대차의 친환경 차 라인업 경쟁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미국, 유럽 등 현대차·기아의 주요 시장에서 쓰는 파워트레인 풀라인업 전략을 인도에서도 쓰겠다는 것”이라며 “인도는 현대차를 글로벌 빅3로 거듭나게 해준 주요 시장으로, 전략적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인도에서 향후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었을 때 하이브리드차가 대안이 돼 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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