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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앞섰다”…현대차, 美 IIHS ‘충돌평가 안전한 車’ 최다 선정

데일리안 조회수  

TSP 이상 등급 받은 현대차그룹 차종 총 18개로 확대

아이오닉 5 TSP 등급 상향, 쏘나타·싼타페 TSP 등급

현대 아이오닉 5. ⓒ현대자동차그룹
현대 아이오닉 5.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2일(현지시간)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올해 TSP 이상 등급을 받은 현대차그룹 차종이 총 18개로 늘었다고 3일 밝혔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톱 세이프티 픽(TSP)’ 등급을 매긴다.

이번 평가에서는 아이오닉 5가 최고등급인 TSP 등급으로 상향되고, 쏘나타, 싼타페 2개 차종이 TSP 등급에 새롭게 선정됐다.

지난달 23일 제네시스 ▲G90 ▲G80 모델이 TSP+로 상향 선정됨에 따라 올해 TSP 이상 등급을 받은 차종은 현대자동차 9개와 제네시스 7개, 기아 2개 등 총 18개 차종으로 확대됐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그룹 기준 가장 많은 차종이다.

현대 싼타페. ⓒ현대자동차그룹
현대 싼타페. ⓒ현대자동차그룹

또한, 이번 발표로 총 9개 차종이 선정된 현대자동차는 토요타(8개)를 앞서며 최다 모델이 선정됐다.

올해 TSP+ 등급에는 ▲아이오닉 6 ▲아이오닉 5 ▲코나 등 현대차 3개 차종과 ▲G90 ▲G80 ▲G80 전동화 모델 ▲GV80 ▲GV60 등 제네시스 5개 차종, 기아 ▲텔루라이드가 선정됐다.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투싼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 ▲쏘나타 ▲싼타페 등 현대차 6개 차종과 ▲GV70 ▲GV70 전동화 모델 등 제네시스 2개 차종, 기아 ▲스포티지이다.

현대 쏘나타. ⓒ현대자동차그룹
현대 쏘나타. ⓒ현대자동차그룹

이번 충돌평가는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방지 시스템 부문에서 더욱 엄격한 기준이 적용됐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한다.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도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TSP 등급은 총 3개의 충돌 안전 항목 평가 중 전방 스몰 오버랩과 측면 충돌평가에서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하며, 전면 충돌평가에서는 신설된 후석 승객 평가항목을 제외한 기존 평가항목에 대해 ‘훌륭함’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는 차량의 전체 트림이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충족해야 한다.


IIHS관계자는 “현대 쏘나타와 싼타페의 신규 선정은 각 차량에 탑재된 전방 충돌방지 기술 중 보행자 안전 측면에서 훌륭함(good) 등급을 받은 것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IIHS 충돌평가에 최고 안전한 차로 연이어 선정되며 최다 선정 자동차그룹사로 인정받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현대차그룹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최고의 안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IIHS는 전 세계 자동차 중 TSP+ 등급 26개 차종, TSP 등급 49개 차종 등 총 75개 차종을 선정했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데일리안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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