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을 마련했다.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만큼 관련 서비스 개선을 핵심으로 한 단기 대책이다. 광역버스 수송력 확대와 수요 맞춤형 공급 확대를 비롯해 광역버스 속도 및 서비스 제고에도 나선다.
대광위는 남부지역 광역버스 이용객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해 광역버스 속도 및 서비스를 제고한다. 지방도 309호선 청계 IC에서 과천 IC까지 총 6.3km 구간에 시간제 버스전용차로를 경기도와 협의해 내년 하반기께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당·양재역 등으로 이동하는 수도권 남부지역 총 27개 노선버스(103대/시, 일 승차인원 약 7만명 이용 추정)의 출퇴근 운행시간이 최대 24분(29→5분) 단축될 전망이다.
경기도에서는 2030년 이후 수도권 남부지역 신도시 입주가 계획돼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해당 도로의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는 한편, 남부지역과 서울을 연결하는 추가 도로 신설도 검토할 예정이다.
성남시에는 구도심(남한산성)에서 서울 복정역까지 총 10.2km 구간에 대해 BRT를 도입한다. 대광위에서 인허가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2024년 착공, 2025년 1단계(모란역~남한산성, 5.2km), 2026년 2단계(모란역~복정역, 5.0km)를 순차적으로 개통한단 계획이다.
이를 통해 총 67개 노선 버스(일 승차인원 약 8만명 이용 추정)의 운행시간이 최대 14분(31→17분) 단축될 전망이다.
수원(1개), 용인(2개) 일반 광역버스 노선에는 주요 정류장만 정차하는 급행버스를 최초 도입한다. 기존 노선 대비 운행시간은 최대 30분 단축된다.
일반 이용객 불편이 없도록 추가 증차분을 활용해 급행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남부지역은 높은 만차율로 인해 광역버스 이용객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는 만큼, 좌석예약제 적용노선 및 횟수도 대폭 확대(노선37→53, 횟수81→118) 한다.
지난해 말 명동 등에서 문제가 됐던 도심 내 광역버스 혼잡 문제 해소를 위해 광역버스 노선을 분산 및 조정할 예정이다.
명동 경유 광역버스 노선은 회차경로(남산터널→소월길) 및 정류장을 조정(남대문세무서→명동성당)한다. 남대문세무서를 통과하는 광역버스 대수를 시간당 143대에서 106대로 감소, 운행시간(서울역~순천향대병원 구간)을 최대 8분 단축(36→28분)할 계획이다.
강남 경유 광역버스 노선은 역방향 운행 및 가로변 전환으로 조정한다. 강남역 인근 강남 중앙차로를 통과하는 광역버스 대수를 시간당 198대에서 145대로 완화해 운행시간(신사~뱅뱅사거리)을 약 12분 단축(51분 → 39분)할 계획이다.
광역교통시설도 본격 공급된다. 서울 주요 거점인 양재역에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고,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남부지역 집중투자사업도 본격 추진하는 등 광역교통시설 공급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3호선·신분당선 및 다수 광역버스, 장래 GTX-C도 운행되는 교통 허브로서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핵심 거점인 양재역에 서초구청사 복합개발과 연계한 복합환승센터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
오는 5월 대광위와 서초구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동용역을 시작해 2025년초 기본계획 수립, 2027년 착공,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4대 권역별 집중투자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평택 고덕지구 집중투자사업(2개)은 지자체와의 노선 갈등, 주민집단 민원 등으로 수년간 지연된 사업이다.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TF(2.27 발족)에서 갈등조정 및 신속 인·허가 등 사업 신속 추진을 위한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한 결과, 올 하반기 공사착공에 들어간다.
2개 사업은 각각 ‘국제화계획지구~국도 1호선~동부우회도로 신설'(총사업비 2129억원), ‘지방도 314호선~지방도 306호선~송탄고가교 신설·확장'(총사업비 794억원)이다.
평택 고덕지구와 인근 주요 간선도로(경부고속도로, 국도 1호선 등) 간 운행거리가 단축돼 고덕지구 입주민의 교통편의는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집중투자사업 외에 남부지역 개발지구 내 주요 교통인프라 사업도 연내 발주 및 착공(3개 지구 5개 사업)해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제고한다. ▲화성태안3지구는 국지도 84호선 확장 ▲안산 장상, 장하역 환승시설 설치 ▲오산 세교2지구, 오산역 환승주차장 건설 및 오산역 환승주차장 연결도로 신설, 경부선 철도횡단도로 개설 등이 이뤄진다.
이들 교통인프라 사업의 착공을 통해 개발사업 지구에서 간선도로 등 인근 광역교통시설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제고 방안’을 통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남부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출퇴근 교통환경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며 “지난 민생토론회 때 약속한 수도권 전 지역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해 앞으로 북부권 및 동부권 교통대책 등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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