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이윤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은행, 2위 대구은행, 3위 국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의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5,716,99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5,185,621개와 비교하면 10.25% 증가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올해 5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한은행, 대구은행,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농협, SC제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수협, 제주은행, 우리은행, 한국시티은행, 한국산업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1위를 차지한 신한은행 모바일뱅킹은 참여지수 239,702 미디어지수 223,909 소통지수 376,375 커뮤니티지수 289,7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9,73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9,213과 비교해보면 79.55% 상승했다.
2위인 대구은행 모바일뱅킹은 참여지수 241,614 미디어지수 253,286 소통지수 119,888 커뮤니티지수 226,7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1,49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33,006과 비교해보면 14.80% 상승했다.
3위인 국민은행 모바일뱅킹은 참여지수 295,287 미디어지수 229,543 소통지수 142,310 커뮤니티지수 115,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2,42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75,278과 비교해보면 0.92% 상승했다.
4위인 KEB하나은행 모바일뱅킹은 참여지수 219,435 미디어지수 202,865 소통지수 115,722 커뮤니티지수 112,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0,33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6,738과 비교해보면 18.95% 상승했다.
5위인 기업은행 모바일뱅킹은 참여지수 130,975 미디어지수 149,133 소통지수 117,870 커뮤니티지수 215,1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1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10,123과 비교해보면 20.1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은행 모바일뱅킹이 1위를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5,185,621개와 비교하면 10.25%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9% 상승, 브랜드이슈 20.16% 하락, 브랜드소통 43.28% 상승, 브랜드확산 51.92%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문화뉴스 / 이윤비 기자 pres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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