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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은 1일부터 유료 멤버십 ‘엘클럽’ 연회비를 3만 원에서 9900원으로 인하하고 헬스케어 서비스, 무제한 할인 등 신규 혜택을 늘리는 멤버십 제도 개편을 단행했다고 2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2018년 업계 최초로 유료 멤버십 엘클럽을 론칭하고 충성 고객 확보에 주력해 왔다. 무료 배송, 할인 쿠폰 제공, 엘포인트 적립에 지난해 호텔, 렌탈, 시네마 등 롯데그룹 계열사 할인 혜택을 추가하며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작년 엘클럽 고객 중 40~50대 비중은 70%를 차지했으며, 재구매율은 일반 고객과 비교해 4배 이상 높았다. 특히 건강식품 등 헬스케어 용품의 1인당 구매금액은 3배 이상으로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액티브 시니어’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롯데홈쇼핑은 엘클럽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헬스케어 서비스 혜택을 신설하고, 연회비 인하, 무제한 할인 등 차별화된 쇼핑 혜택을 통해 타깃고객 ‘록인’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롯데홈쇼핑은 신규 서비스 기획을 위해 지난해 헬스케어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고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다’고 응답한 참여자는 80%였으며, 이중 30~50대 여성 비중은 90% 이상을 차지했다. 핵심 고객층의 건강관리 니즈를 확인한 후 전문 기업과 협업해 엘클럽 신규 혜택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론칭했다. 주요 혜택은 △백신 9종 최대 49% 할인 △상급종합병원 진료과별 명의 안내 및 예약 서비스 △일반병원 예약 및 비대면 진료 서비스 △병원 이동, 접수, 예약을 위한 매니저 동행 서비스 할인 등이다.
엘클럽 연회비도 3만 원에서 9900원으로 인하했다. 가입과 동시에 웰컴 기프트 적립금 1만 원을 지급하고, TV상품 무제한 5% 할인 혜택을 신설했다. 할인 쿠폰도 기존 12%(3매)에서 업계 최대 할인율 15%를 적용해 10매로 확대했다. 일반회원 대비 리뷰 작성 적립금을 2배 높이고, 기념일 쿠폰 제공 등 신규 혜택도 추가했다. TV상품 10만 원 이상 구매 시 제공하는 스탬프를 3개 모으면 적립금 1만 원을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롯데호텔 델리카한스 케이크(100명)를 증정하는 전용 이벤트도 준비했다. 모든 서비스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매월 20만 원 이상 된다는 게 롯데홈쇼핑의 설명이다.
일반회원 멤버십 등급도 기존 6단계(△일반 △패밀리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에서 3단계(△실버 △골드 △다이아몬드)로 단순화했다. 최고등급인 다이아몬드 달성 조건을 연간 12회, 120만 원 구매에서 6회, 60만 원으로 완화하고 ‘TV상품 5% 무제한 할인’ 등 신규 쇼핑 혜택을 더했다. 신규 고객은 기존 등급제 대비 2단계 상승한 실버 회원으로 시작해 가입 즉시 할인 쿠폰과 엘포인트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헬스케어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핵심 고객인 4050 소비자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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