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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도로 하루 평균 교통량이 1만6000여대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는 30일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도로 교통량 조사 결과 해당 도로의 평균 일교통량은 1만6051대로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평균 일교통량은 교통량 조사 대상 지점의 하루 평균 교통량을 뜻한다.
최근 10년간(2014~2023년) 연평균 증가율은 약 1.8%로 증가 추세다.
차종별로 승용차가 1만1681대, 버스가 310대, 화물차가 4060대로 각각 72.8%, 1.9%, 25.3%를 차지했다.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하는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를 이용하는 차량 중 약 4분의 1이 화물차일 것으로 조사됐다.
도로종류별로 고속국도는 평균 일교통량이 5만2544대로 전년 대비 0.8% 증가했다. 반면 일반국도·지방도의 평균 일교통량은 각각 1만3179대, 5872대로 모두 전년 대비 감소했다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월 평균 교통량은 모두 1월이 가장 교통량이 낮았다. 추석 연휴(9월 28일 ~ 10월 1일)가 포함된 9월이 가장 교통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락철 이동객이 많은 10월이 뒤를 이었다.
시간대별 분석 결과 주간 시간(오전 7시~오후 7시)에 고속도로는 하루 교통량의 약 73.4%, 일반국도는 하루 교통량의 79.9%가 몰렸다.
요일별로는 고속국도의 경우 전체 요일 중 주말을 앞둔 금요일에 교통량(요일 평균 대비 109.3%)이 가장 많았다. 일반국도도 금요일에 최대(요일 평균 대비 107.8%) 수치를 보였다.
도로구간별로는 경부고속국도의 신갈 ~ 판교 구간(21만6982대/일)으로 전년 대비 교통량이 5.2% 증가하며 교통량 1위를 기록하였다. 다음으로 하남~ 퇴계원 구간(21만5725대/일)이 뒤를 이었다.
일반국도는 자유로에 위치한 서울시-장항IC 구간(19만9960대/일), 지방도는 화성~수원을 지나는 천천IC-서수원IC 구간(12만1035대/일)이 가장 혼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 승용차는 노오지IC-서운JC 구간(17만350대/일), 버스는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으로 진입하는 길목인 금토JC ~ 양재IC 구간(1만8350대/일), 화물차는 서울, 경기권역의 물류센터가 집중되어 있는 하남IC ~ 퇴계원IC 구간(5만4382대/일)이 가장 많았다.
김상민 국토부 디지털도로팀 팀장은 “교통량 데이터는 교통 수요 분석 등 타 도로교통 분야 연구의 기반이 되는 기초 데이터인 만큼, 추가적으로 빅데이터 분석 등 여러 분야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통계 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교통량 정보 제공시스템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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