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쇼핑앱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1회 평균 소비액이 4만2000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중국 온라인 플랫폼의 장점으로 다양한 제품과 저렴한 가격을 꼽았지만 배송지연이나 낮은 품질에 대한 불만도 함께 드러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일 이같은 내용의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현황 및 인식’ 조사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알리, 테무, 쉬인 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소비자들은 중국 온라인몰의 최대 장점으로 저렴한 가격을 지목했다. 전체 응답자 중 93.1%가 제품가격이 저렴해서 중국 온라인몰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득템’하는 재미가 있어서(33.8%) 등의 순이었다. 정품같은 가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중국 온라인몰을 뒤진다는 응답도 8.9%에 달했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았다. 소비자 10명 중 8명(80.9%)이 이용 과정에서 불만이 있었거나 피해를 경험했다고 대답했다.
항목별로 보면 배송지연(59.5%)에 대한 불만이 가장 컸고 이어 낮은품질(49.6%), 제품불량(36.6%), 과대광고(33.5%) 등의 순이었다. 가품 판매에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도 15.8%나 있었다.
|
주목할 만한 대목은 소비자 10명 중 4명(39.9%)이 제품 구매 과정에서 피해를 겪어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는 점이다.
이들은 애초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걸 알고 구매했거나(56.6%) 대응하는 절차가 까다로울 것 같아(54.3%) 대응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온라인몰에 대한 이용 빈도는 월 1회(58.9%)가 가장 많았고 이어 2회(19.5%), 3~4회(15.5%) 등의 순이었다. 한번 이용시 평균 구매 금액은 4만2000 원이었다.
또 주요 구매품목을 보면 생활용품(53.8%), 의류(40.1%), 스포츠‧레저(33.1%), 가방지갑 및 잡화(32.8%), 컴퓨터 및 주변기기(27.4%), 가전‧전자‧통신기기(25.9%), 신발류(14.4%) 등으로 나타났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