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급감한 테슬라
서비스 센터 확보로
보조금 상승 기대된다
테슬라의 전기차 모델 보조금 액수가 기존보다 높아질 전망이다. 환경부는 2024년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기존보다 조건을 까다롭게 책정했다. 배터리 효율 계수, 배터리 환경성 계수가 추가되어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의 전기차 보조금 책정이 불리하게 이뤄졌다.
또한 주행거리 500km 미만부터 보조금을 차등 적용하기로 했으며, 400km 미만은 10km당 6만 원씩 보조금을 깎았다. 지난해에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50km를 넘으면 조건을 충족했다고 보고 동일한 보조금을 지불했다.
12곳 서비스 센터 운영
보조금 산정에 영향 끼쳐
서비스 센터가 적은 것도 보조금에 영향을 끼쳤다. 환경부는 8개 모든 권역 안에 서비스 센터를 구축한 제조사에 보조금 산정 시 산후 관리 계수 1.0을 책정했다. 전국에 직영 서비스 센터를 보유한 국내 제조업체와 달리 작년까지 테슬라는 서울 3곳, 경기도 3곳, 그리고 대구, 광구, 부산, 제주 1곳과 더불어 지난 2월 세종 서비스 센터를 오픈하면서 총 12곳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었다.
여기에 25일 테슬라는 강원 원주 서비스 센터까지 오픈하면서 정비망을 두고 책정된 계수에서는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전망이다. 테슬라의 베스트셀링 모델인 모델 Y의 국고보조금은 지난해 514만 원을 받을 수 있었던 것 대비 올해는 62.1% 감소한 195만으로 책정되었다. 최대 690만 원이 책정된 아이오닉 5와 큰 차이를 보였다.
보조금 두고 갑론을박
소비자 편의성 높아져
이번 보조금 책정안이 국산 전기차에 집중되어 일부 소비자들이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특히 테슬라의 전기차 구매를 예정하고 있던 예비 전기차 차주들이 수입 전기차를 두고 차별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번 서비스 센터 오픈을 계기로 환경부의 보조금 책정안을 반기는 목소리도 생겼다. 지방에 있는 테슬라 전기차 차주들이 서비스 센터를 두고 불만이 많았던 만큼 적절한 규제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2월 세종 서비스 센터가 오픈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충청도 권역에 테슬라 서비스 센터는 한 곳도 없었다.
전기차 오너는 찬성 의견
예비 구매자는 불만 높아
이런 탓에 대전에 있는 테슬라 차주들은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기 위해 경기도 용인점이나 호남 광주점을 이용해야 했다. 대전에서 왕복 4시간 가까이 소요되는 만큼 기존 차주들의 불편함도 컸다. 테슬라 서비스 센터의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로 직장인이라면 반차나 연차를 쓰지 않고서는 방문이 사실상 어려웠던 셈이다.
전기차 예비 차주와 이미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는 차주들 사이에서 이를 두고 의견이 대립했다. ‘보조금이 줄어들면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 몫이다’, ‘서비스 센터까지 두고서 보조금 책정하는 건 과한 처사’라는 의견도 있었던 반면 ‘보조금이라도 줄여서 개선 압박을 넣어야 한다’, ‘보조금을 줄이니까 움직임이 보인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이들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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