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확장현실(XR) 사업을 확대하기 메타(Meta)와 전략적 협업을 본격화한다. 오픈소스 거대언어모델(LLM) ‘라마’를 확장현실(XR) 기기에서 활용하고, 웹OS 플랫폼을 메타의 XR 기기와 연동하는 등 콘텐츠 협력을 통해 미래 가상 공간 영역에서 고객 경험 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조주완 LG전자 사장과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28일 이같은 방안을 협의, 양사간 협력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조 사장은 “LG전자와 메타가 협업한 MR 기기의 구체 모습은 2025년경에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빠르게 출시하는 것이 맞느냐 아니면 제대로 만드는 것이 맞느냐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를 착용해보며 저커버그 CEO와 의견을 나눴다. 메타의 LLM 기반 AI에도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AI 관점에서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논의했다.
특히 조 사장은 “저커버그 CEO는 LG전자가 2억대 이상 TV를 보급했고 약 3500개 이상 콘텐츠 기업과 협업한다는 점에 흥미로워했다”며 “미디어 콘텐츠 파트너십에 같이 협업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또 LG전자의 스마트TV 플랫폼 ‘웹OS’를 메타의 XR 디바이스에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LG전자가 보유한 콘텐츠 파트너십 강점을 바탕으로 웹OS 플랫폼 협력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생성형AI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세계에 흩어진 IoT 기기를 빠르게 AI로 연결하고 사용자 경험을 혁신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논의했다.
저커버그 CEO는 LG전자와 협의 이후 메타코리아를 방문, 국내 XR 스타트업과 만나는 비공개 행사에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삼성전자 서초사옥을 방문해 이재용 회장과 만찬을 갖는다. 29일에는 오전 중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한다.
저커버그 CEO는 이재용 회장과 10년 만에 재회한다. 이 회장과 만남은 메타가 엔비디아 GPU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를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된다. 최적의 설계 기술을 지원받고 적기에 파운드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업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보인다.
XR 분야에서 삼성전자와 새로운 생태계 조성에 협업할 의지를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배옥진 기자 witho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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