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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30조원을 돌파하면서 2010년 창립 이후 처음으로 연간 영업 흑자를 달성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지난해 우리는 와우 회원에게 기록적인 30억달러(3조9162억원)의 혜택과 절약혜택을 제공했다”며 “쿠팡의 매출과 활성고객, 와우 회원 성장은 다양한 제품 셀렉션·가격·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와우’를 선사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쿠팡Inc(쿠팡)은 28일(한국시간) 장 마감 후 공시한 지난해 4분기 실적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연 매출 31조8298억원(243억83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20% 오르며 30조원 고지를 돌파한 것이다. 연간 영업이익은 6174억원(4억7300만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첫 연간 영업흑자를 냈다. 쿠팡의 연간 영업적자 규모는 지난 2021년 1조7097억원(14억9396만달러)에서 2022년 1447억원(1억1201만달러)으로 92% 감소한 바 있다. 특히 지난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1037억원)를 기록한 이후 매분기 흑자(6분기 연속 흑자)를 내며 지난해 연 단위 흑자전환 달성에 처음으로 성공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분기 기준 최대인 8조6555억원(65억61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7조2404억원) 대비 20% 성장한 것이다. 4분기 영업이익은 1715억원(1억30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133억원)와 비교해 51%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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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성장세는 대만 로켓배송 확대, 쿠팡이츠 성장 등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적 발표에 따르면 4분기 쿠팡이츠·대만·쿠팡플레이 등 등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분야 매출은 3601억원(2억73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806억원) 대비 2배 가량 늘어났다. 지난해 전체로 보면 해당 분야 매출은 1조299억원(7억8900만달러)을 기록해 전년(8113억원)과 비교해 27% 증가했다. 이외에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Product Commerce) 분야의 지난해 매출은 30조7998억원(235억9400만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19% 성장했다.
쿠팡 고객 수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적 밢에 따르면 지난해 말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산 고객)은 2100만명으로 지난해 말(1811만5000명)과 비교해 16% 늘어났다. 쿠팡의 고객 성장률은 지난해 매분기 가속화됐다. 지난해 1분기(5%), 2분기(10%), 3분기(14%)에 이어 4분기는 16% 오르며 쿠팡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전년 동기 대비 매분기 늘어났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 회원도 지난해 말 1400만여명으로 전년(1100만명) 대비 27% 성장했다.
쿠팡은 이번 성장세에 힘입어 향후 고객 만족도를 더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지난해 우리는 와우 회원들에게 기록적인 30억달러 규모의 혜택과 비용 절감을 제공했다”며 “소비자들은 쿠팡의 상품과 쿠팡이츠, 새벽배송을 포함하는 독점 할인, 쿠팡플레이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쿠팡이 제공하는 전례없는 가치를 찾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우리는 와우 멤버십에 더 높은 수준의 비용 절감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도 “막대한 소매시장 지출이 이뤄지는 한국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한자릿수에 불과하고 대만은 훨씬 작다”며 “2024년에도 계속해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장기적인 주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적 발표 효과에 쿠팡 주가도 급등세다. 이날 쿠팡은 뉴욕증시에서 전 거래일 대비 3.05% 오른 16.89달러에 마감했다. 특히 장 마감하고 실적이 발표된 현재 장외거래에서 주가가 10% 넘게 올라간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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