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전 시작한 현대차
탈부착식 배터리에 도전해
전기차 보급 확대의 지름길
국토교통부는 16일,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출범하고,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 할 만한 규제들을 완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중 대표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를 완충된 배터리로 교체하는 ‘탈부착식’ 전기차 모델이 개발될 예정이다.
기존 전기차의 경우 완속 충전 시, 4-7시간 정도가 소요되고,
급속 충전 시, 20분-40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새로운 탈부착식 배터리가 도입되면,
5분 내외로 완충된 배터리를 교체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전기차 보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아직 제작 기준 없어
현대차가 시험용 차량 제작
현대자동차는 이번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규제 특례의 혜택을 받아 안전하게 배터리를 탈부착 할 수 있는 차량 제작을 맡게 됐다. 전기차의 배터리 탈부착 행위는 등록된 정비사업자만 할 수 있고, 아직 마땅한 제작 기준도 없다. 현대차로써는 국토부의 허가를 통해 새로운 탈착식 배터리 시험 차량을 제작할 기회가 생긴 것이다.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보급은 이전보다 증가하여 긍정적인 추세이지만, 충전시설, 정비 등의 인프라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아파트와 공공기관, 마트 등의 전기차 충전 설비가 턱없이 부족해 ‘충전 대란’을 일으키고 있다.
충전 인프라의 혁신을 가져올 듯
탈착형 과연 성공할까? 의문점도
그러나 새로운 배터리 탈부착 전기차의 등장을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주시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각에서는 휴대전화 배터리가 탈착형에서 내장형으로 바뀐 현상을 예로 들며, 디자인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의 한계성을 지적하는 의견들도 분분하다.
반대로 초기 시행착오를 겪고 안정적으로 상용화에 안착하길 바라며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충전 시간의 단축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보다 간편하고 편리한 방식의 배터리 교체가 도입된다면 전기차의 보급 확대와 시장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정부의 모빌리티 규제 완화 시도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경쟁력 키워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규제 완화 대책 발표와 함께 정부의 2024년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도 공개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미 배터리 교체형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된 미국과 중국을 대상으로 국내 기업의 경쟁력도 주목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올 하반기에는 장거리 운행이 많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배터리 교환식 충전서비스 계획을 추가적으로 구체화해 규제특례로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의 모빌리티 규제 완화를 통한 기업의 혁신과 국내외 시장의 성장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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