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자동차 시장의 20203년 신차 등록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배터리 전기차(BEV)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신규 시장 진입자의 영향력 확대는 2023년 유럽-28개국에서 전년 대비 14% 증가한 총 1,279만 2,151대의 신규 승용차 등록으로 유럽 대륙의 자동차 환경에 상당한 변화를 촉발했다.
“유럽의 자동차 시장은 정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급망 문제는 이제 대부분 통제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새 차량을 받기 위해 더 오래 기다리는 데 익숙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9년에 기록한 1,500만 대를 넘어설 가능성은 거의 없다. 차량 구매 비용이 점점 더 비싸지고, 차량 소유에 대한 태도도 계속 바뀌고 있다”라고 JATO 다이나믹스 글로벌 애널리스트인 펠리페 뮤노즈는 말했다.
판매 증가는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 포르투갈, 크로아티아 및 키프로스를 포함한 시장에서 신차에 대한 강력한 수요에 의해 주도됐다. 그러나 고금리의 영향은 유럽에서 가장 큰 신차 시장으로 남아 있는 독일에서 볼 수 있었다. 일부 국가는 다른 국가보다 더 많이 노출됐다. 예를 들어, 독일의 성장률은 수출 감소와 전반적인 경제 건전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낮아졌다.
배터리 전기차가 성장 주도
2023년 유럽 신차 시장 성장의 상당 부분은 배터리 전기차가 주도했으며, BEV는 201만 1,209대가 등록되어 전체 시장 점유율의 15.7%를 차지했다. 이는 디젤차 등록 대수 204만9,157대와 비슷한 신기록이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500만 대)에 이어 미국(107만 대)보다 앞선 세계 2위의 BEV 시장으로 유럽의 위상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11월에 성장이 정체된 후 12월에 급격히 하락했지만, 인센티브는 유럽 전역의 BEV 활용을 계속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등록 유형별 데이터를 살펴보면 인센티브가 현재 회사, 차량 및 렌탈에만 매력적이라는 것이 분명해진다”라고 뮤노즈는 말했다.
27개 시장의 데이터에 따르면, 차량 및 기업의 BEV 등록은 51% 증가한 반면, 개인 구매자는 4% 증가했다. 특히 전체 BEV 등록 중 개인 구매에 의한 것은 39%에 불과해 2022년보다 9포인트 하락했다.
“개인 구매자의 관심 부족은 업계가 극복해야 할 주요 장애물이다. 개인에 대한 판매는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가장 수익성이 높은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유형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뮤노즈는 강조했다.
BEV는 핀란드, 덴마크,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에서 가장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으며, 이들 시장에서 이미 강력한 기반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슬로베니아(2022년 5.0%→2023년 9.0%), 에스토니아(3.4%→6.8%), 라트비아(6.6%→9.0%) 등 BEV 시장 점유율이 작은 시장에서도 강력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크로아티아의 BEV 시장 점유율은 2022년 3.2%에서 지난해 2.9%로 떨어졌다. 영국 시장은 2022년 16.6%에서 2023년 16.5%로 소폭 하락하며 안정세를 유지했고, 이탈리아는 0.5%포인트의 소폭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스칸디나비아가 BEV전체 시장의 46%를 차지하며 유럽을 크게 앞서고 있으며, 북유럽과 중부 유럽(시장 점유율 19%), 남유럽(9.4%), 동유럽(5.3%)이 그 뒤를 잇고 있다. BEV로의 전환은 네 가지 다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브랜드와 테슬라 거대 파괴자
2023년 유럽 자동차 환경의 또 다른 주요 변화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지속적인 침투였다. 작년에 7개의 새로운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하여 2022년에 이미 사용 가능한 23개 브랜드에 합류했다. 전체적으로 중국 브랜드는 2023년에 전년 대비 79% 증가한 32만 1,918대를 등록했다. 뮤노즈는 “중국 브랜드는 2022년 1.7%에서 2023년 2.6%의 기록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침공’에 대한 주장은 과장됐다”고 말했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30개 중국 브랜드 중 8개만이 1,000대 이상을 등록했으며, MG가 전체의 72%를 차지했다. 영국에서 설립되었으나 현재 중국의 SAIC그룹의 MG브랜드는 지난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은 23만 1,818대가 판매되어 1.81%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이는 현재 유럽에서 20번째로 많이 팔리는 브랜드다. MG는 쿠프라, 스즈키, 미니 및 마쓰다보다 더 많이 팔렸고 전체 순위에서 스페인의 세아트보다 1만 4,000대 미만 뒤처졌다.
영국은 MG의 가장 큰 유럽 시장으로 전체 등록의 35%를 차지했지만 프랑스(+165%), 이탈리아(+311%) 및 스페인(+321%)에서 브랜드는 급속한 성장을 경험했다. 2023년 MG는 영국에서 11번째로 많이 팔린 브랜드였고, 프랑스에서 18위, 스페인에서 15위, 이탈리아에서 21위를 차지했다. MG ZS는 유럽에서 10번째로 많이 팔린 B-SUV로 등극했으며, MG 4는 이 지역에서 네 번째로 많이 팔린 전기차였다. 뮤노즈는 “MG는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중국산 제품을 제공하면서도 레거시 영국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활용함으로써 이익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테슬라는 브랜드 순위에서 이례적인 상승세를 이어갔다. 2022년 18번째로 많이 등록된 브랜드인 이 브랜드는 이제 닛산과 볼보를 뛰어넘어 16위로 올라섰다. 2023년에 전년 대비 56% 증가한 36만 2,300대를 등록하여 2022년 2.06%에서 2.83%의 기록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테슬라는 BEV 부문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고, SAIC(MG), BMW 그룹, 토요타, 메르세데스-벤츠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르노그룹, 스텔란티스, 현대자동차, 닛산, 포드는 BEV 부문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 손실을 기록했다.
테슬라 모델 Y는 2023년 유럽에서 가장 많이 등록된 모델이 되었으며, 비유럽 모델과 전기 모델 모두 처음으로 순위를 주도했으며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네덜란드, 벨기에, 스위스, 핀란드를 포함한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다. “모델 Y의 치솟는 인기와 제품군 전반에 걸친 가격 인하로 테슬라는 유럽에 진출한 이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테슬라는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뮤노즈는 평가했다.
폭스바겐 그룹, 실적 호조
폭스바겐 그룹은 2022년 24.7%에서 25.8%로 상승하여 2023년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아우디, 스코다, 세아트, 쿠프라는 모두 강력한 전기차 라인업과 아우디 A4, A1, Q2 및 세아트 이비자 등 구형 모델에 대한 매력적인 거래의 결과로 작년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스코다의 옥타비아와 카미크, 아우디의 Q4, 세아트의 아테카, 쿠프라의 레온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전체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 골프의 등록은 4% 증가에 그쳤고 T-Cross는 5% 감소했다.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 라인업은 2023년 BEV 순위에서 ID.4와 ID.3가 각각 3위와 7위를 차지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그러나 테슬라 모델 Y 및 MG 4를 포함한 직접적인 경쟁자보다 성능이 뛰어났다. 모델 Y는 폭스바겐 모델보다 평균 15% 높은 소매 가격을 매겼했음에도 불구하고 ID.4보다 거의 3배 더 많이 팔렸다. MG 4는 또한 독일에서 ID.3보다 평균 소매 가격이 5% 더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ID.3보다 8,800대 더 많이 팔렸다.
그 외에 비타라 등의 개인 등록 증가에 힘입어 스즈키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르노 그룹은 클리오(+42%)와 다치아 조거(+60%) 가 좋은 성적을 거뒀고, 르노 오스트랄은 좋은 출발을 보였다. 다치아 산데로는 유럽에서 두 번째로 많이 등록된 차량이었다.
폭스바겐 그룹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스텔란티스는 2023년 유럽에서 시장 점유율이 16.6%로 가장 큰 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2021년 20.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2년 연속 하락이다. “2021년 피아트 크라이슬러 자동차와 PSA 그룹의 합병으로 스텔란티스가 탄생한 것은 수익성에는 긍정적이었지만 물량과 시장 점유율에는 부정적이었다. 스텔란티스는 중국의 신규 진입에 취약하며, 스텔란티스의 4대 브랜드는 지난해 유럽에서 입지를 잃었다”고 뮤노즈는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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