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예산 부족으로 인해 작년 12월 18일부터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자동차 업계는 유럽향 전기차 수출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독일 정부는 전기차(BEV) 보조금을 매년 단계적으로 감액해왔으며, 작년부터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보조금을 폐지하는 등 지원 대상을 축소하는 등 전기차에 대한 혜택을 꾸준히 줄여왔다. 전기차 보조금과 관련해서는 당초 올해까지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었으나 1년 가량 빨리 지급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독일은 4만유로(5561만원) 이하 전기차에 4500유로(637만원), 4만~6만5000유로(5662만원~9200만원) 차에 3000유로(425만원) 상당의 보조금을 지급해 왔다.
이에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국내 완성차 기업들은 비상에 걸렸다. 독일은 유럽 전기차 시장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영향력이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 자동차가 무서운 상승세로 판매 점유율을 높이면서 또다른 위협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작년 1~11월 독일 전기차 시장내 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 증감률이 0.5%에 그쳤다. 반면 중국 상하이자동차 그룹의 MG의 경우 같은 기간 판매량이 1만619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6.5% 급증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도 보조금 기준을 까다롭게 개편했고, 영국도 지난해 9월 내연기관 판매 금지를 2030년에서 2035년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의 전기차 유럽 수출길이 점점 좁아질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이에 기아는 독일 정부의 보조금 중단 발표에 작년 12월31일까지 니로 전기차, EV6, EV6 GT 구매 고객에 대해 최대 6750유로의 보조금 전부를 대신 부담하며 판매량 고수에 나서고 있다. 올해도 오는 3월31일까지 원래 독일 정부가 약속했던 전기차 보조금 최대액인 4500유로를 대신 내주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곧 비용 증가로 이어져 현대차·기아의 수익성이 상당히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을 경우 브랜드간 가격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며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는 대부분 고가의 자동차로 이뤄져 있어 하루 빨리 중국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중저가 전기차 개발에 매진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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