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1/CP-2023-0096/image-c7f225a1-3eea-4277-ab44-33b3cd027554.jpeg)
2023년 국내 자동차 업계는 총 145만 1,987대의 신차를 판매했습니다.
이 중 SUV가 67만 4,906대로 전체의 47%를 차지했는데요.
상반기에 비해 비중이 소폭 감소했지만, SUV는 여전히 국산차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산](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1/CP-2023-0096/image-39ae6967-13dc-45bf-bbf2-62ad036111fe.jpeg)
특히 기아는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쏘렌토, 스포티지, 셀토스 등 다양한 차급의 모델들이 경쟁 브랜드의 판매량을 압도했습니다.
특히 전기 SUV EV9도 선전하며, 12월에는 판매량에서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다른 브랜드들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국산](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1/CP-2023-0096/image-3049d2fe-9639-4bf3-921a-9bd710e398c3.jpeg)
코나와 토레스는 신차 효과로 좋은 판매량을 유지했고,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연식 변경 이후 판매량이 다소 줄었는데요.
202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SUV 모델 TOP 5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아 쏘렌토 (8만 5,811대): 부분 변경 이후 월 1만 대 판매를 기록하며 월 판매량 1위를 차지한 적도 있습니다.
기아 스포티지 (6만 9,749대): 부분 변경 소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했습니다.
현대 싼타페 (5만 1,343대): 신형 싼타페는 공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쏘렌토를 강하게 추격했습니다.
![](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1/CP-2023-0096/image-e76b20d5-e274-4d31-a8ee-ecbb1a075674.jpeg)
기아 셀토스 (5만 837대): 소형 SUV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며 동일 차급 중 유일하게 5만 대 판매를 넘겼습니다.
현대 캐스퍼 (4만 5,451대): 출시 초기 가격 논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1/CP-2023-0096/image-54f4a75e-30e7-4633-a98c-c50fc6fd8b6e.jpeg)
이러한 판매 성과는 국내 SUV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하며, 각 브랜드의 경쟁력을 드러내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