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LGU+, ‘무너크루’ 로 MZ세대 공략

데일리임팩트 조회수  

노브랜드 매장에서 LGU+ 직원과 노브랜드 직원이 무너크루 컬래버 제품 3종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 = LG유플러스 제공
노브랜드 매장에서 LGU+ 직원과 노브랜드 직원이 무너크루 컬래버 제품 3종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 = LG유플러스 제공

[데일리임팩트 한나연 기자] LG유플러스가 대표 캐릭터 ‘무너(Moono)크루’의 캐릭터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무너’는 힘든 사회 초년생을 응원하기 위해 시작된 LG유플러스의 ‘무너지지마’ 캠페인과 ‘문어’라는 단어의 유사성에서 출발한 문어 모양 캐릭터다.

LG유플러스는 사내 젊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캐릭터 굿즈를 배포하는 한편 10~20대가 자주 찾는 일상제품에 캐릭터를 접목하는 등 지식재산권(IP) 확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캐릭터에 호기심과 재미를 느끼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 접점을 넓히며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무너크루’를 접목한 컬래버레이션 제품 3종을 이마트 자체 브랜드(PB)로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제품은 △100매 물티슈 △250매 미용티슈 △30ℓ 용량 타포린백 등으로 각각 5만개씩 생산해 전국 250여개의 노브랜드 매장에서 판매한다.

젊은 층이 자주 찾는 일상용품을 선정해 제품 디자인에 LG유플러스의 무너크루 캐릭터를 입혀 차별화한 것이다. 특히 이 제품들은 1인 가구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서 질풍노도 사회초년생이라는 페르소나를 가진 무너의 정체성과 공통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무너크루가 유통업계와 협업하는 건 이번이 세 번째다. 무너크루는 △질풍노도 사회초년생 ‘무너’ △왕년의 슈퍼스타 ‘홀맨’ △동묘의 패셔니스타 ‘아지’ 등을 아우르는 캐릭터 이름이다. 

서울 용산구의 LGU+ 본사 1층 로비에 배치된 '무너' 입간판과 '홀맨' 피규어. 무너의 대표 메시지인 '내 맘대로 아무너케'가 적혀있다. 사진 = 한나연 기자
서울 용산구의 LGU+ 본사 1층 로비에 배치된 ‘무너’ 입간판과 ‘홀맨’ 피규어. 무너의 대표 메시지인 ‘내 맘대로 아무너케’가 적혀있다. 사진 = 한나연 기자

LG유플러스의 캐릭터 사랑은 본사 건물 내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임직원 외에 방문객들이 자주 찾는 1층 로비와 2층 카페에 캐릭터를 배치한 것이다. 

서울 용산구의 LGU+ 본사 2층 U+카페에 배치된 '무너' 입간판. 사진 = 한나연 기자
서울 용산구의 LGU+ 본사 2층 U+카페에 배치된 ‘무너’ 입간판. 사진 = 한나연 기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사옥에 전시된 무너크루 조형물 외에도 볼펜, 인형과 같은 소소한 굿즈를 임직원들에게 배부하고, 출시 예정인 노브랜드 협업 제품 3종 역시 직원들이 직접 사용하고 있다”라며 “임직원 홍보를 위해 내부에서도 협업 상품들을 적극 배부하고 사용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LG유플러스가 대내외적으로 무너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는 까닭은 젊은 세대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다. 브랜드 개성을 캐릭터에 담아내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 브랜드와의 협업도 강화할 수 있어 고객 접점을 확대할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특히 통신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소비재를 무너라는 캐릭터를 통해 형상화하면서 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평가다.

이 같은 전략은 젊은 고객의 관심 증대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7월 강남역 ‘일상비일상의틈byU+’에서 진행한 무너 팝업스토어가 대표적인 사례다.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콘텐츠, 양말·키링·파우치 등의 굿즈 전시 등으로 꾸며진 공간에는 총 4주 행사 동안 5만여명이 방문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무너 캐릭터의 활약이 돋보인다. 올 1월 기준 무너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약 25만명, 틱톡 누적 구독자 수는 75만명이다. 댓글 이벤트, 프로모션 등의 고객 친화 활동이 활발해 주목받고 있다.

무너 팬 커뮤니티인 ‘무너41닷컴’에서는 3개월 이상 지속해서 적극 활동한 고객을 대상으로 ‘무짱아찌’라는 이름의 기수별 서포터즈 활동도 운영하고 있다. 고객들이 직접 무너와 관련된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SNS 홍보에도 참여하는 것이다. 고객들의 참여 유도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전략이다.

데일리임팩트
content@www.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구글, 보급형 스마트폰 '픽셀 8a' 공식 출시
  • 尹대통령 “부총리급 ‘저출생대응기획부’ 신설…교육·노동·복지 등 사회부처 이끌게 할 것”
  • ‘나혼산’ 안재현+안주=76.55kg, 다이어트 시작 “결전의 날이 왔다"
  • 현대차 美 합작사 모셔널, 인력 줄이고 자율주행 상용화도 연기
  • 합리적인 가격으로 메리트 높아지는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 윤 대통령 "국민소득 5만달러 꿈 아냐…복지·시장정책 하나로"

[AI 추천] 공감 뉴스

  • 합리적인 가격으로 메리트 높아지는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 KAMA, '제21회 자동차의 날' 개최…“中 대응 미래차 전환 서두르자”
  • “빠르고 강력한 EV9 등장에 국내외 발칵!” 기아 EV9 GT 출시 예고
  • 현대차 美 합작사 모셔널, 인력 줄이고 자율주행 상용화도 연기
  • 현대모비스, 울산 전기차 부품공장 만든다...900억원 투자
  • ‘나혼산’ 안재현+안주=76.55kg, 다이어트 시작 “결전의 날이 왔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감칠맛 최고봉’ 보글보글 끓이는 소리마저 맛있는 꽃게탕 맛집 BEST5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 “야한데 야하지 않은 영화”…’히든페이스’ 관객 후기 살펴보니
  • [위클리 이슈 모음zip] 민희진 아일릿 대표 고소·개그맨 성용 사망·’정년이’ 끝나도 화제 계속 외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LG 지옥훈련 성과 있었다→염갈량 만족 "백업 주전 성장, 기대만큼 잘 됐다" [MD이천]

    스포츠 

  • 2
    [AGF] 스마일게이트 AGF 현장 이벤트 사전 공개

    차·테크 

  • 3
    김호상 밀양공업사 대표, 9년째 이어오는 지역인재 육성 위한 손길 ‘귀감’

    뉴스 

  • 4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연예 

  • 5
    ‘거창군 고향사랑기부금’ 기부 잇따라

    뉴스 

[AI 추천] 인기 뉴스

  • 구글, 보급형 스마트폰 '픽셀 8a' 공식 출시
  • 尹대통령 “부총리급 ‘저출생대응기획부’ 신설…교육·노동·복지 등 사회부처 이끌게 할 것”
  • ‘나혼산’ 안재현+안주=76.55kg, 다이어트 시작 “결전의 날이 왔다"
  • 현대차 美 합작사 모셔널, 인력 줄이고 자율주행 상용화도 연기
  • 합리적인 가격으로 메리트 높아지는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 윤 대통령 "국민소득 5만달러 꿈 아냐…복지·시장정책 하나로"

지금 뜨는 뉴스

  • 1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모식’ 고향 거제서 열려

    뉴스 

  • 2
    이스타항공...인천-도쿠시마 노선 신규 취항···일본 여행의 새로운 발판 마련

    여행맛집 

  • 3
    [동십자각] 가짜뉴스와 ‘미공표’ 여론조사

    뉴스 

  • 4
    너무 센 캐릭터에 1년째 이름 묻힌 남배우, 전세계 기대작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서 되찾을까

    연예 

  • 5
    장금상선, 그룹사 간 은밀한 자금대여 이면 속 급성장한 ‘오너 2세’ 기업

    뉴스 

[AI 추천] 추천 뉴스

  • 합리적인 가격으로 메리트 높아지는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 KAMA, '제21회 자동차의 날' 개최…“中 대응 미래차 전환 서두르자”
  • “빠르고 강력한 EV9 등장에 국내외 발칵!” 기아 EV9 GT 출시 예고
  • 현대차 美 합작사 모셔널, 인력 줄이고 자율주행 상용화도 연기
  • 현대모비스, 울산 전기차 부품공장 만든다...900억원 투자
  • ‘나혼산’ 안재현+안주=76.55kg, 다이어트 시작 “결전의 날이 왔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감칠맛 최고봉’ 보글보글 끓이는 소리마저 맛있는 꽃게탕 맛집 BEST5
  • 고소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파전 맛집 5곳
  • 입소문으로 유명하던 맛집을 한 곳에서! 인천 맛집 BEST5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맥스무비레터 #78번째 편지] 극장 온도 급상승 ‘히든페이스’ 문제작의 탄생💔
  •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 “야한데 야하지 않은 영화”…’히든페이스’ 관객 후기 살펴보니
  • [위클리 이슈 모음zip] 민희진 아일릿 대표 고소·개그맨 성용 사망·’정년이’ 끝나도 화제 계속 외

추천 뉴스

  • 1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LG 지옥훈련 성과 있었다→염갈량 만족 "백업 주전 성장, 기대만큼 잘 됐다" [MD이천]

    스포츠 

  • 2
    [AGF] 스마일게이트 AGF 현장 이벤트 사전 공개

    차·테크 

  • 3
    김호상 밀양공업사 대표, 9년째 이어오는 지역인재 육성 위한 손길 ‘귀감’

    뉴스 

  • 4
    [인터뷰] 봄의 햇살 닮은 채서은, 영화 '문을 여는 법'으로 증명한 가능성

    연예 

  • 5
    ‘거창군 고향사랑기부금’ 기부 잇따라

    뉴스 

지금 뜨는 뉴스

  • 1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모식’ 고향 거제서 열려

    뉴스 

  • 2
    이스타항공...인천-도쿠시마 노선 신규 취항···일본 여행의 새로운 발판 마련

    여행맛집 

  • 3
    [동십자각] 가짜뉴스와 ‘미공표’ 여론조사

    뉴스 

  • 4
    너무 센 캐릭터에 1년째 이름 묻힌 남배우, 전세계 기대작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서 되찾을까

    연예 

  • 5
    장금상선, 그룹사 간 은밀한 자금대여 이면 속 급성장한 ‘오너 2세’ 기업

    뉴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