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의 프리미엄 중형 SUV, ‘XC60’이 안전한 패밀리 SUV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최신 충돌 테스트에서, XC60은 전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G(Good)’를 획득, 8개의 럭셔리 중형 SUV 중 최고 평가를 받았다.
이번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은 “예전부터 볼보 차량은 교통사고가 발생해도 사람은 크게 다치지 않았다.”며 안전에 대한 신뢰를 감추지 않았다.
이번 IIHS 테스트는 2열 탑승객 안전 기준이 강화돼 모든 평가 항목을 최고 등급으로 통과하기 어려워졌다. 과거 스몰 오버랩 테스트 도입 시절에도 TN많은 차들이 최하 등급을 받아, ‘신차 안전도 평가 무덤’이라는 별명이 붙은 바 있다.
새로 강화된 기준을 간단히 살펴보면 2열에 체구가 작은 성인 여성과 12세 어린이 더미를 배치했다. 패밀리카의 경우 2열 탑승자 안전까지 보장되어야 한다는 현실을 반영한 셈이다. 해당 항목에서 최고 등급을 받으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2열 더미가 아래로 미끄러지지 않아야 한다.
□ 안전벨트는 골반을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 앞좌석 등받이로부터 안전한 공간이 확보돼야 한다.
XC60은 이 평가에서 1열은 물론이고, 2열까지 승객 보호 성능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도 신규 평가를 거쳤는데, 카니발의 경우 충격적인 결과가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측면 충돌 시, 시트가 분리돼 패밀리카 구매를 고려 중인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된 바 있다.
물론, 이후 시트 분리에 대한 개선 작업을 거쳐 어느 정도 일단락되었다. 하지만 시트 분리를 해결한 후 재검사를 진행했으나 2열 탑승객의 몸통 부상과 1열 운전석의 골반 부상이 심각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볼보는 최근 수입차 4위로 오르며 놀라운 성장세를 유지 중이다. 외관은 역동적인 차체 비율과 우아한 디자인, 그리고 볼보 특유의 ‘토르의 망치’ 헤드램프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선택으로 이어졌다.
특히 EX30 등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는 현시점에 볼보의 ‘안전’과 ‘디자인’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 꾸준한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볼보도 방심하면 높은 안전 등급을 보장할 수 없다. 앞으로도 브랜드 노하우를 적극 반영한 안전한 차를 만들었으면 한다.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글 /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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