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를 돌아보면 게임업계는 다양한 이슈가 끝없이 발생했다. 국내 게임업계는 모바일을 넘어 콘솔 패키지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시작했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올해도 국내 게임업계는 많은 이슈를 만들어 낼 것이다. 올해는 어떤 부분을 눈여겨 봐야 할까?
◇ 게임 업계 1위 넥슨의 독주는 계속될까?
넥슨은 이제 3N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공룡급 게임사들이 연간 2조원 매출을 목표로 하는 사이 넥슨은 4조원대를 진입하고 있다. 넥슨은 지난해 많은 게임을 출시했고 올해도 많은 게임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넥슨의 행보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스테디 셀러 게임인 ‘던전 앤 파이터’나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FC 온라인’이 탄탄하고 여기에 ‘블루 아카이브’도 이름을 올렸다. 또한 연말에 출시한 FPS 게임 ‘더 파이널스’는 스팀에서 10만명 이상의 동시접속자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FPS 게임에 도전하고 있다.
유행을 타지 않는 스테디 셀러 게임과 퀄리티 높은 신규 게임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최근 세계적인 대형 게임회사들은 라이브 게임에 투자하고 있는데, 넥슨은 좋은 라이브 게임을 보유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올해도 넥슨의 단독 질주는 계속 이어질까?
◇ 엔씨, 넷마블은 부진을 끝낼 수 있을까?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의 비중이 높은 회사다. 하지만 ‘리니지’는 출시한지 오래됐고 신규 게임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넷마블도 지난해는 ‘세븐나이츠 키우기’ 같은 규모가 작은 게임이 성공했을 뿐 대규모 게임은 거의 출시하지 못했다. 하지만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올해부터는 기대작 게임들을 꾸준하게 출시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상반기 ‘배틀크러쉬’를 시작으로 ‘프로젝트 BSS’, ’프로젝트 LLL’ 같은 게임이 출시를 준비 중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BSS’를 제외하면 엔씨소프트가 도전하지 않은 장르의 게임이다. MMORPG에서 다른 장르로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엔씨소프트가 부진을 벗어날 수 있을까? 또한 올해부터는 서구권에 출시되는 ‘쓰론 앤 리버티’의 성공 여부도 관심사다.
넷마블은 올해 ‘레이븐 2’나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아스달 연대기’. ‘나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킹 아서’ 등 많은 작품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다양한 신작 게임 출시를 통해 넷마블도 적자를 벗어나고 다시 상승세를 탈지 지켜봐야 한다.
◇ 창세기전 IP는 부활할 수 있을까?
1990년대 한국 게임을 대표했던 ‘창세기전’. 하지만 3탄을 마지막으로 ‘창세기전’은 사실상 막을 내렸다. 온라인 게임 시대가 펼쳐지면서 PC 패키지 게임 시대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창세기전’도 막을 내린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돌고 도는 법. 이제 게임회사들이 콘솔 게임에 도전하면서 다시 싱글 게임이 주목을 받고 있다. 1990년대를 상징했던 ‘창세기전’ 역시 부활을 알리며 팬들을 기쁘게 했다. 최근 ‘창세기전’은 닌텐도 스위치와 모바일로 출시되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IP 라이선스를 통해 뉴노멀소프트가 2개의 ‘창세기전’ 개발 소식을 알렸다.
스위치로 출시한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은 한우리가 집계한 콘솔 차트 12월 4주차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올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창세기전’은 ‘서풍의 광시곡’이나 ‘템페스트’ 같은 외전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 세대를 풍미했던 ‘창세기전’은 부활할 수 있을까? 또한 ‘창세기전’이 성공하면 1990년대 다른 국산 패키지 게임의 부활도 기대된다.
◇ 콘솔 게임 성공 이어갈 수 있을까
콘솔 게임은 과거부터 거대한 시장을 자랑했다. 지금은 대중성이 높은 모바일 게임이 가장 큰 시장을 이루고 있으나 콘솔 게임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 그리고 지난해부터 국내 게임사도 콘솔 게임에 적극적인 도전을 시작했다. 올해도 여러 종류의 콘솔 게임이 출시될 예정이다. ‘P의 거짓’과 ‘데이브 더 다이버’에 이어 올해도 인상적인 콘솔 게임을 출시할 수 있을까?
일단 2024년 출시가 확정된 게임은 ‘붉은사막’과 ‘스텔라 블레이드’, ‘배클크러쉬’ 등이 있다. 이외에도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나 ‘프로젝트M’, ‘프로젝트LLL’ 등 다양한 콘솔 게임이 개발 중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가뭄에 콩나듯 콘솔 게임은 1년에 출시되는 게임을 한손으로 꼽을 수 있었으나 이제는 많은 게임들이 개발되고 있다. 올해도 국산 콘솔 게임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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