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가 2035년까지 모든 차량에 탄소 배출 제로를 요구하는 새로운 규정을 2023년 12월 19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내연기관차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동시에 캐나다 소비자의 가장 큰 장벽인 긴 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캐나다방송(CBC)이 보도했다. 익명의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캐나다 시장에 전기차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캐나다에서는 2022년에 약 8만 5,000대의 배터리 전기차가 판매됐다.
새로운 규정은 2026년 전체 신차 판매의 20%에는 배터리 전기차,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2030년까지 그 비율은 60%로 증가하고 2035년에는 100%로 늘려 궁극적으로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대열에 합류하는 것이 목표다.
자동차업체는 판매한 전기차 수에 따라 크레딧을 얻을 수 있으며, 배출가스가 적을수록 더 많은 크레딧을 얻게 된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투자하고 2026년 규제가 시작되기 전에 더 많은 전기차를 출시해 크레딧을 적립할 수도 있다.
현 시점에서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2032년까지 경형 승용차의 3분의 2를 전기차로 바꾸는 것을 발표한 미국을 비롯해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한 유럽연합 등이다. 영국도 2035년까지 전기차 판매 100%를 목표로 전기차 판매 의무화를 도입했다.
자동차업체들도 이런 로드맵을 충족시키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모든 자동차회사들은 확고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많은 장벽도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과 배터리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2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2,600만 대의 전기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이는 2021년보다 60% 증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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