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선 대형 건설사들의 ‘브랜드’ 가치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들의 아파트는 인지도와 상품성 면에서 뛰어난 것으로 평가돼 수요자들의 선호 쏠림 현상이 강해지는 흐름이다.
16일 국토교통부의 2023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기준 상위 10대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GS건설 △DL이앤씨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호반건설 이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에서 시공한 브랜드 아파트는 비브랜드 아파트보다 인지도가 높다. 기술력은 물론 우수한 상품성까지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는 그 지역의 시세를 리딩해 지역 가치를 상승시키기도 한다. 때문에 수요자들은 브랜드 아파트를 더 선호하고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관심도는 프롭테크 플랫폼 ‘호갱노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달 12일 기준 호갱노노 실시간 인기 아파트 순위에 따르면 실시간 전국 아파트 검색량 인기 랭킹 상위 10위 단지들 중 7곳이 상위 10대 건설사 브랜드로 나타났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브랜드 아파트 관심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서울에서는 상위 10위 단지들 중 9개 단지, 인천 7개 단지, 경기 8개 단지가 상위 10대 건설사 브랜드였다. 11월 한달 동안의 검색량도 이와 근사한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아파트 매매 시세 상승 순위도 눈여겨볼 만하다. 롯데건설이 시공한 ‘용산 시티파크 2단지’ 전용면적 184㎡는 2020년 직전 거래 대비 16억 원(69%) 상승한 39억 원에 거래돼 1위를 기록했다. 삼성물산 주택부문에서 시공한 ‘서초 삼성가든스위트’ 전용 243㎡는 2020년 11월 대비 15억 원(39%) 상승한 53억 원에 거래돼 2위를 기록하는 등 상위 10위 중 7곳이 대형 브랜드 아파트였다.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대형 건설사 브랜드는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 높은 시세차익 등으로 향후 지역 랜드마크로 거듭날 기대감이 크다. 이 때문에 신규 분양하는 브랜드 아파트로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연내 분양하는 대형건설사 브랜드 단지로는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이 있다. 롯데건설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을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35층, 6개 동, 전용 59~132㎡, 총 983가구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이달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더 운정’의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 5층~지상 49층, 13개 동 총 3413가구(주거형 오피스텔 2669실·아파트 전용 84·164㎡ 74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번에 공급하는 물량은 아파트다.
롯데건설은 이달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일원에 들어서는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의 견본주택 운영을 시작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지하 2층~지상 38층, 7개 동, 전용 59~101㎡, 총 1051가구로 구성됐으며 이 중 511가구를 일반분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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