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M은 전기차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지만, 메르세데스-AMG와는 다른 전략을 보이고 있다. BMW M 은 전기 파워트레인으로의 완전한 전환까지 현재 사용 중인 직렬 6기통 및 V형 8기통 엔진을 계속 유지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는 메르세데스-AMG가 채택한 경로와는 상반되는 접근이다. 당분간 BMW M은 전기 모터와 배터리를 결합한 3기통 및 4기통 엔진의 사용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2022년에 발표된 전략을 거스르는 것이다.
![▲ BMW M3 /출처: DRIVE](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3/12/CP-2023-0096/image-2dea7b35-cb5a-4b1e-9736-eefe57fe35b6.jpeg)
나의” BMW M “은 이게 아니야!
반 밀, BMW M의 CEO는 최근 카 엑스퍼트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결정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M 모델에 더 작은 엔진을 장착하고 큰 배터리를 추가하는 것은 BMW M의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기 모터가 순수 전기차 기반의 M 모델로의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보조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현재의 전기차 기술이 고성능 트랙 전용 차량을 위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뉘르부르크링과 같은 트랙에서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배터리 기술이 아직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BMW i4 인디비쥬얼](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3/12/CP-2023-0096/image-45016a84-4fd4-409b-8e13-ecb4ad21ac1b.jpeg)
메르세데스-AMG도, V8으로 회귀?
한편, 메르세데스-AMG는 2021년 5세대 C63 모델에 4기통 하이브리드 터보 엔진을 도입했다. 이 엔진은 기존 8기통 엔진에 비해 실린더 수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680마력의 최고 출력과 104kg.m의 최대 토크를 자랑한다.
![AMG CLE 53 쿠페/출처: 메르세데스 AMG](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3/12/CP-2023-0096/image-6429cf70-458f-45bb-9b6c-1eb9bc47e326.jpeg)
그러나 이러한 기술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부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고성능 차량의 전통적인 감성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판매 부진의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메르세데스-AMG가 V8 엔진으로의 회귀를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결국 루머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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