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가 잦은 연말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소주와 맥주 물가상승률이 9개월 만에 가장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양주 물가 상승률은 10%대를 육박하고 있다.
1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맥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2.45로 전년 동기 대비 5.1% 올랐다. 이는 올해 2월 5.9% 이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소주 역시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소주 물가 상승률은 4.7%로 2월 8.6%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높다. 소주와 맥주 가격은 지난 4월부터 0%대를 기록해왔으나 맥주는 10월 1.0%로 상승폭을 키웠고 소주는 지난달 급등했다.
둔화세를 보이던 맥주와 소주 물가가 오르기 시작한 것은 주류 업체들이 제품 가격 인상 여파다. 카스와 한맥 등을 판매하는 오비맥주는 지난 10월 11일부터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 가격을 평균 6.9% 인상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9일부터 대표 상품인 참이슬 출고가를 6.95%, 테라와 켈리 등 맥주 제품 출고 가격을 평균 6.8% 올렸다.
업계에서는 고환율 상황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각종 원료의 가격이 오른 가운데 물류비 인상에 따라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양주(위스키) 물가 상승 폭도 커졌다. 지난달 양주 물가 상승률은 9.6%로 2월 12.5% 이후 가장 높았다. 주요 주류 중에서는 막걸리의 물가 상승률만 0.4%로 지난달과 같았다.
맥주와 소주 가격이 오른 만큼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맥주와 소주 물가도 함께 오를 것으로 보인다. 소주와 맥주 외식 물가 등락률은 지난 2월 11.2%, 10.5% 각각 상승한 뒤 둔화세를 보여왔으나 10월부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