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 멤버 전원(새나, 키나, 아란, 시오)이 현 소속사 어트랙트를 상대로 전속계약 위반 소송을 제기한 것과 관련 주요 남초, 여초 커뮤니티의 여론이 알려졌다.
앞서 지난 5일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다)는 오후 4시 30분 피프티 피프티가 소속사 어트랙트를 상대로 제기한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첫 심문기일을 열었다.
이날 첫 심문기일에서 피프티 피프티 변호인은 “이 사건은 소속사의 역량 부족에 기초한다. (어트랙트 측에서) 외부 세력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소속사와 외주 용역업체와의 갈등은 개별적으로 해결을 해야 되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이 전속계약 해지를 주장하는 사유를 덮거나 본질을 훼손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어트랙트 변호인은 “어트랙트의 능력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그간 투자한 돈이 80억 원”이라며 “대표의 전 재산을 쏟아부었고 노모의 자금까지 끌어다 썼다. 80억 원이 적은 돈이 아닌데, 이런 자금을 투자한 어트랙트에 능력이 없다는 추측에 기반한 주장을 하는 것은 과하지 않나 싶다”라고 반박했다.
이같은 내용이 보도되자 이번 ‘피프티 피프티 사태’를 지켜보던 누리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또 멤버들의 ‘상표권 등록’ 사실이 알려지며 남아있던 피프티 피프티 소수의 팬들마저도 등을 돌렸다.
계속되는 분쟁 논란에 결국 ‘연제협(연예제작자협회)’마저 현 소속사 어트랙트의 손을 들어주며 여론전의 추는 어트랙트 측으로 크게 기울었다.
지난 5일 입장문을 발표한 연제협은 “지금 케이팝은 전 세계 문화의 중심에 있다”며 “이러한 결과는 대한민국의 수많은 제작자들과 아티스트는 물론 스태프들의 피와 땀이 만들어 낸 성과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예인의 발굴부터 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초 트레이닝, 글로벌 활동을 위한 언어 교육, 공인으로서 갖춰야 할 인성 교육까지. 우리 제작자들은 리스크 100%의 출발선에서 시작해 한 명, 한 팀의 아티스트를 만들기 위해 막대한 자본과 시간을 투자하며 총괄 프로듀서로서의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 측은 “물론 데뷔 후 모두가 성공의 기쁨을 맛볼 순 없다. 하지만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일련의 과정에는 모두가 꿈을 향해 전진해 나가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최근 우리 협회와 회원사들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데뷔 수개월 만에 그룹 피프티 피프티의 기적을 만들어 낸 어트랙트(대표 전홍준)가 겪고 있는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나아가 “연예계에 오래전부터 심심치 않게 이루어지고 있는 멤버 빼가기와 탬퍼링(사전접촉) 등은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가로막아 회사와 소속 연예인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해 왔다”며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불순한 세력의 기회주의적 인재 가로채기는 케이팝의 근본을 일궈낸 제작자와 아티스트 성장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제작자와 아티스트는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니”라며 “모두가 하나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동반자다. 때문에 우리 협회는 이러한 행위에 대하여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못 박았다.
연제협은 “우리 한국연예제작자협회는 어려운 산업 환경을 극복하고 소위 ‘개천에서 용’을 만들어 낸 어트랙트의 선전을 기원하며, 그룹 피프티 피프티의 빠른 복귀와 정상적인 활동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제협 성명문을 접한 한 누리꾼은 “이건 곧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이 한국 연예계에 들어갈 자리가 없어졌다는 소리”라며 “현 소속사인 어트랙트로 돌아가든가 아예 연예계 생활 포기하든가 둘 중 하나 하라고 선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래는 주요 남초 커뮤니티 댓글 반응이다.
주요 여초 커뮤니티 반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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