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 ‘삐삐’를 작곡한 이종훈이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11일 이종훈 작곡가는 최근 불거진 아이유 ‘삐삐’ 표절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종훈 작곡가는 ‘삐삐’의 표절 의혹으로 인해 아이유가 고발 당한 소식을 접했다면서 “일차적으로 대상을 잘못 고른 것에 유감스럽다”라고 전했다.
그는 “저작권(지적 재산권)이라 함은 작곡가의 영역”이라며 자신이 아닌 아이유를 고발한 상황은 “아티스트를 흠집 내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또한 “‘삐삐’를 작업하며 다른 어떤 작업물도 표절하지 않았다”라며 “법적인 절차를 불사해서라도 오해를 바로잡겠다. 제 창작물 의미를 보존하기 위한 굳은 의지일뿐 아니라 현존하는 작가들의 창작 환경을 조금이나마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함”이라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8년 발표된 아이유 싱글 ‘삐삐’는 이종훈이 작곡, 아이유가 프로듀싱과 작사에 참여한 곡이다.
다음은 이종훈 작곡가 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작곡가 이종훈입니다.
제가 작곡한 ‘삐삐’에 대한 표절 고발이 접수되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일차적으로 표절 고발에 대한 대상을 잘못 고른 것에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작권(지적 재산권)이라 함은 작곡가의 영역이지 가수의 영역이 아닙니다. 고소 또는 고발을 하더라도 작곡자인 저에게 하는 것이 적합한 상황입니다.
이차적으로 표절은 친고 죄에 해당함으로 제3자의 고소 또는 고발이 아무런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이는 필시 아티스트를 흠집 내려는 의도에 불과할 뿐 법적으로 어떤 결과를 내려 함이 아님을 여실히 보여주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삐삐’를 작업하며 다른 어떠한 작업물도 표절하지 않았습니다. 유튜브 짜깁기 영상에서 유사성이 느껴진다고 ‘주장’하는 ‘여러’ 곡들을 들어본 결과 hip-hop/ r&b 라는 음악 장르적 특성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코드 진행, 곡의 구조, 편곡적 악기 구성 등 여러 면에서 차별성과 개별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사태 파악을 위해 고발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자 했으나 이담엔터테인먼트 측에서조차 아직 고발장에 대해 열람권을 얻지 못해 고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확인이 어렵다고 전달받았습니다.
추후 저의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아낌없이 설명해 드릴 것이며 법적인 절차를 불사해서라도 이러한 형태의 매도와 오해를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 창작물의 의미를 보존하기 위한 굳은 의지일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현존하는 작가들의 창작 환경을 조금이나마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함임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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