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가 지난달에도 미국에서 월간 최다 판매 실적을 이어갔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은 지난달 7만5404대를 팔았다고 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27% 늘어난 것으로 역대 3월 판매량 가운데 가장 많은 수준이다. 월간 판매량 기준으로 다섯 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베뉴가 같은 기간 74% 늘었고 엘란트라(아반떼) 하이브리드(37%), 투싼 하이브리드(52%), 싼타크루즈(30%), 싼타페 하이브리드(123%) 등 주력 차종 대부분이 고르게 판매량이 늘었다.
올해 1·4분기 판매량은 18만444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늘었다. 마찬가지로 현대차의 역대 1분기 판매량 가운데 가장 많은 수준이다.
기아 미국판매법인도 3월 기준 최다판매 기록을 새로 썼다. 지난달에만 7만1294대를 팔아 같은 기간 19.8% 늘었다. 1분기 판매량은 18만4146대로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역대 1분기 새 기록이다.
지난해 1분기보다 19.8%, 기존 1분기 기록이던 2021년보다 15% 늘었다. 다목적차량(MPV) 카니발이 81% 늘어나는 등 다수 차종이 판매량이 늘었다.
현대차·기아 합산 판매량은 8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이어갔다. 현지에서 판매하는 대중 브랜드 가운데 제일 긴 기록이다. 고가 브랜드 제네시스는 지난달 5656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판매량이 늘었다.
다만 전기차 판매량은 줄어들었다. 현대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는 2114대 팔려 같은 기간 22% 줄었다. 수소차 넥쏘는 81% 줄어든 21대 팔리는 데 그쳤다. 기아 EV6는 988대 팔려 같은 기간 69% 급감했다.
전기차 판매량이 줄어든 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현지에서 조립하지 않은 완성차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이 없기 때문이다. 렌터카 회사 등이 구입하는 상업용 차량은 이 규정을 적용받지 않으나 현대차·기아는 그간 개인 고객을 겨냥해 판촉 활동을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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