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예은 기자]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는 뉴진스, 2위는 방탄소년단, 3위는 블랙핑크로 발표됐다.
지난 2월 23월부터 3월 23일, 한 달 동안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3,302,459개를 추출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평판에 대해 분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합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된다. 이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아이돌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는 브랜드평판지수 총 7,149,194점을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3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라며 “2023년 3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돌파하다, 덕질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OMG, hypeboy, Ditto’가 높게 나왔다. 긍정과 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 비율이 90.43%를 기록했다”라고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2위로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총 8,106,573점을, 3위인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는 5,566,366으로 분석됐다. 이어 세븐틴이 총 3,324,189점으로 4위, 아이브가 2,744,987로 5위를 기록했다.
그 외에도 NCT, 르세라핌,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틴탑, 엑소, 더보이즈, 소녀시대, 스테이씨, 스트레이키즈, 에스파 등의 그룹이 30위 안에 들면서 기록을 세웠다.
이예은 기자 yelight0928@naver.com / 사진= 뉴진스 소셜미디어, 방탄소년단 소셜미디어, 블랙핑크 소셜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