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만원대 저가형 전기차 전쟁의 서막이 올랐다. 보급형 전기차 출시는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마지막 과제다. 폭스바겐은 2만5000유로 이하(약 3500만원)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ID.2all’을 내놓는다. 테슬라는 물론 GM과 기아까지 저가 전기차 출시를 예고했다. 앞으로 소비자들은 각국 정부 보조금 없이도 3000만원대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된다.
15일(현지시간) 폭스바겐은 소형 전기 SUV 모델 ID.2all 컨셉카(이하 ID.2)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ID.2는 폭스바겐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MEB를 적용한 최초의 전륜 구동 차량이다. 차체는 휠베이스 2600mm 정도로 현대차 코나EV, 기아 니로EV, 쉐보레 볼트EV보다 조금 작다. 166kW·226마력의 전기 구동 모터가 탑재됐다. 1회 충전시 450km(WLTP 기준)를 달릴 수 있다. 양산 시작은 2025년부터다.
ID.2 디자인은 친근하면서도 역동적이다. C필러(자동차 뒷문과 뒷유리 사이 기둥) 디자인은 폭스바겐 대표 모델 골프에서 차용했다. 최대 1330ℓ의 넓은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최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트래블 어시스트, 지능형 라이트 시스템 IQ.라이트 등 혁신 기술도 적용했다.
ID.2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이다. 이날 공개한 ID.2의 컨셉트는 ‘포 더 피플(for the people)’. 대중을 위한 차라는 의미다. 폭스바겐은 ID2가격을 2만5000유로(약 3500만원) 이하로 책정했다. 현재 4만유로 수준(약 5500만원)으로 책정된 유럽 소형 SUV 판매가와 비교하면 2000만원 가까이 낮은 가격이다. ID.2는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내놓은 모델이지만 추후 다른 시장으로 판매 확대 가능성도 있다. 그밖에도 이날 폭스바겐은 2026년에 초소형 전기 SUV를 출시하고, 2만유로 이하 모델 출시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반값 전기차는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대중 브랜드를 지향하는 모든 자동차 브랜드의 도전 과제다. 동시에 소비자들의 오랜 염원이기도 하다. 지난 1일 테슬라가 인베스터데이에서 반값 전기차 ‘모델2’의 구체적인 사양 공개를 미루자 주가가 휘청일 정도였다.
이달초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멕시코 기가팩토리의 공정 단순화를 통해 조립 가격을 반값으로 낮추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만 ‘모델2’의 구체적인 사양이나 가격 공개는 미뤘다. 지난해 GM은 쉐보레 이쿼녹스EV를 올해 3만달러(약 3900만원)에 내놓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기아는 3000만원대 소형 전기 SUV EV3의 양산을 내년부터 시작한다.
특히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으로 보조금 조건이 까다로워진 미국 시장은 가격 정책이 더욱 중요해졌다. 유럽 각국 정부는 경쟁적으로 보조금을 줄이는 추세다. 업체들이 보조금에 기대지 않는 저가형 전기차 출시를 서두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날 폭스바겐은 보급형 전기차 ID.2의 디자인과 구체적인 사양, 가격, 양산 시점까지 공개했다. 테슬라를 비롯한 여타 자동차 브랜드들이 ‘반값 전기차’ 관련 정보 공개를 미루는 것과 비교하면 적극적인 행보다. 폭스바겐은 공격적인 가격 정책과 전기차 모델 전 라인업 구축으로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이끌겠다는 목표다.
토마스 셰펴 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ID.2는 폭스바겐 브랜드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모델”이라며 “우리는 대중들에게 전동화된 이동을 제공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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