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 시장 1위 테슬라에 이어 2위 기업인 포드차가 전기차 가격 인하 행렬에 동참했다. 테슬라발(發) 전기차 가격 인하 전쟁이 기존 자동차 업계 전체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최대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가격 인하 정책을 발표한 지 수주 만에 포드차가 자사 전기차 모델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1.2~8.8% 인하키로 했다. 이에 따라 머스탱 마하-E 모델 가격은 최대 5900달러까지 낮아졌다.
포드는 공급망 효율화 등을 통해 전기차 생산비 절감 때문에 가격 인하가 가능했고,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외신들은 포드차의 이번 가격 인하는 테슬라가 단행한 가격 인하로 경쟁업체들이 가격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로 미국의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전쟁이 본격화됐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포드의 시장 점유율은 7.6%로 테슬라(65%)에 이어 2위에 올라 있다. 포드는 지난해 미국에서 마하-E를 3만9458대를 팔면서 미국에서 52만2000대를 판매한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로 전기차를 많이 팔았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머스탱 마하-E는 테슬라 모델Y의 경쟁 모델로 분류된다.
CFRA리서치의 가넷 넬슨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 결정은 경쟁사 모델의 가격 정책에 직격탄이 됐다”며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가격 인하 압박을 받을 것이라 지적했다.
앞서 테슬라는 세단인 모델3와 모델S, SUV인 모델Y와 모델X의 판매가를 최대 20% 할인했다. 이에 따라 모델Y의 가격은 6만6000달러에서 5만3000달러로 인하됐다.
이는 머스탱 마하-E의 최고급 사양인 GT(6만9000달러)는 물론이고 중간급인 프리미엄(5만7000달러)보다도 저렴한 금액이다.
그러나 포드의 가격 인하로 머스탱 마하-E 프리미엄 모델의 가격은 테슬라 모델Y와 비슷한 5만3000달러대로 조정됐다.
다만 높은 이윤율 때문에 가격 인하의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할 여유가 있는 테슬라와는 달리 포드 등 후발 업체들은 가격 인하가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격 인하 정책을 발표한 이 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포드 주가는 한때 1.5% 이상 하락했다.
앞서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애널리스트 존 머피는 “경쟁업체들은 전기차를 팔아도 이익이 극도로 적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며 “테슬라가 단행한 가격 인하는 경쟁업체들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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