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살 때 고민하는 옵션
자동차 휠 사이즈 인치 업
디자인과 연비 최대의 고민
신차를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차량에 제공되는 여러 옵션을 선택하게 된다. 이중 은근히 많은 소비자가 오랫동안 고민하는 옵션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동차 휠 사이즈다. 일부 소비자들은 휠 사이즈가 작으면 멋이 없다고 이야기하며 큰 사이즈의 휠을 선택하기도 하고, 또 다른 소비자들은 연비 효율성을 생각해 작은 사이즈의 휠을 선택하기도 한다.
여기서 궁금증 하나가 생긴다. 자동차 휠 사이즈는 소비자 입장에서 오랫동안 고민을 할 정도로 정말 중요한 옵션일까? 단순한 디자인을 위해서, 또는 연비를 위해서 자동차 휠 사이즈를 고민 한다는 소비자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한 숨겨진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동차 휠을 올리라고
말하는 사람들
자동차 외관 디자인 중에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휠이다. 차체 디자인이 아무리 멋지더라도 휠 사이즈가 작으면, “차량의 외관이 멋있어 보이지 않는다”라는 경우들이 있다. 많은 운전자들은 심미적인 요소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 휠 사이즈는 무조건 큰 걸 골라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제조사들은 차량에 맞는 사이즈의 휠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긴 하지만, 옵션을 통해 큰 사이즈의 휠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대부분 소비자들은 큰 사이즈의 휠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제조사에서는 세단 기준 14인치 휠을 제공했지만, 최근에는 17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들이 많이 늘어났다.
휠이 클수록
어떤 장점이 있나?
앞서 말한 대로 자동차 휠 사이즈는 “클수록 이쁘다”라는 인식이 있지만, 자동차 휠 사이즈가 클수록 타이어 폭이 커지면서 노면의 접지면적이 늘어난다. 이에 따라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도 증가되어 미끄러지지 않고, 고속주행 시 더 안정적인 주행 질감을 제공한다.
또한 타이어 휠 사이즈가 커질수록 타이어의 노면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부분이 줄어들면서, 차체의 꿀렁임도 줄어들고 운전자는 더욱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상 타이어의 휠 사이즈가 커질수록 디자인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주행 성능도 함께 증가된다고 볼 수 있다.
휠 사이즈를
키울수록 잃는 것은?
일반적으로 얻는 게 있다면 당연히 잃는 것도 있을 것이다. 휠 사이즈의 증가로 디자인과 코너링 등을 얻었다면, 그 차량은 승차감과 동력성능을 잃는다.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휠 사이즈의 증대로 인한 휠의 무게와 면적이 증가하게 되어 타이어는 더 얇아지게 되고, 승차감을 잃게 된다. 또한 휠의 무게가 증가하면서 차량이 움직여야 하는 무게도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연비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휠 사이즈를 1인치를 늘인다는 가정을 하면, 무게는 약 2kg 정도가 증가하게 된다”면서 “총 4개의 바퀴가 커진다면 연비는 약 4%에서 10%가량 감소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즉 휠 사이즈 업으로 디자인과 주행 질감을 얻는 대신 연비와 승차감을 잃게 되는 것이다. 이런 단점 때문에 휠 사이즈를 최대치로 늘리지 않고 기본 휠 사이즈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실제로 연비가 좋아야 하는 택시들은 대부분 기본 휠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고성능 차량일수록
휠을 키워야 해
앞서 설명한 대로 휠 사이즈가 클수록 자동차의 주행 성능은 접지력이나 코너링 부분에서 성능이 증가한다. 휠 사이즈 증가로 운전자는 즉각적인 스티어링 휠 조작이 쉬워지고, 고속주행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스포츠카와 같은 고성능 차량에는 전부 휠 사이즈가 최소 19인치, 20인치를 가지고 있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사실상 고성능 차량에서는 휠 사이즈 업의 단점으로 꼽히는 연비와 승차감 문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게다가 람보르기니나 맥라렌과 같은 고성능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들에겐 멀리 가는 것보단 빠른 속도와 민첩한 코너링이 중요하다.
휠 사이즈를 변경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차량을 출고하고 장착하고 있는 휠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을 때 휠을 교체할 수도 있다. 이때 운전자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해당 차량에 맞는 휠 사이즈와 휠 오프셋 그리고 PCD, 볼트 구멍 수다.
만약 휠 사이즈를 변경할 때 이 세 가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차량에 장착할 수 없거나 자동차 관리법 규정에 어긋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취향으로 휠 인치를 올리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드시 주행 안전성을 고려해 품질이 좋은 부품을 사용해야 한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