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퍼블릭=조두희 기자]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삼성전자와 협력해 ‘5G 특화망 레드캡’ 기술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관련 기술을 다음달 3일부터 스페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IT·전자 박람회인 ‘MWC25 바로셀로나’에 전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삼성전자의 전용 기지국과 통합관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5G 특화망 레드캡 인프라 설비를 바탕으로, 직접 설계한 완성차 검사 단말기를 활용해 공장 장비와의 통신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5G 특화망은 기업이 사내 또는 특정 구역 내 기지국을 설치하고 별도의 통신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외부 인터넷·모바일 사용자와 통신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전용 통신 체계다. 이용 범위와 목적을 특정해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안정적인 통신환경 구축과 운영·관리가 가능하다.
외부 간섭이 없는 만큼 통신 단절이나 지연이 거의 없고 초고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송수신할 수 있어 산업용 로봇이나 무선장비에 대한 중앙집중적 통제가 가능해 스마트 제조 혁신에 필수적이다. 다만 5G 특화망 운영은 단말 설계의 복잡성, 특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고도의 기술력 및 높은 전력 사용량 등이 전제된다.
현대차와 삼성전자가 함께 실증을 거친 5G 특화망 레드캡 기술은 기존 5G 대비 △단말 구성의 단순화 △특화망 장비의 소형화 △제조현장 설비와 환경을 고려한 주파수 대역폭 축소 등을 통해 저전력·저사양·저비용으로 기존 공장 내 통신에 이용하던 와이파이를 넘어 5G 수준의 통신속도와 데이터 처리 용량, 안정적인 연결성과 저지연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는 자동물류로봇(AGV·AMR) 등 고성능과 고신뢰성을 요구하는 한정적인 장비에만 5G 특화망을 적용했지만, 레드캡 기술을 도입하면 차량 검사 장비, 소형 무선 공구, 카메라, 태블릿PC 등도 끊김없는 고속 무선통신으로 제어가 가능해진다.
특히 현대차는 완성차 무인 자율검사 장비인 ‘D Scan’에 레드캡 기능을 지원하는 퀄컴社의 SDX35 칩셋을 탑재해 고용량의 차량 품질검사 데이터를 빠르게 송수신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차량 검사 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번 실증에 사용된 삼성전자의 5G 특화망 전용 솔루션은 공장내 단말의 전력소모를 최소화하고, 공장 내 IoT 단말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끊김없이 전송하며 전용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손쉽고 자동화된 운영을 지원한다.
현대차와 삼성전자는 ‘MWC25 바로셀로나’ 삼성전자 전시 부스 내에 특별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주요 기업고객 및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기술검증 결과와 양산차 제조 공정에 적용할 수 있는 5G 특화망 레드캡 통신 체계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네트워크 사업 분야의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해 스마트 제조 솔루션 구축을 통한 제조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22년 말부터 의왕연구소에 5G 특화망 기술 검증을 진행하고, 2024년 10월 울산3공장 의장라인에 5G 특화망을 양산 적용해 AGV 수십여 대를 운용하고 있다. 미국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는 현지 법규와 상황에 맞춰 5G 특화망을 구축해 AMR 200여 대를 운용하고 있다.
현대차는 울산3공장 의장라인과 HMGMA에 도입한 5G 특화망으로 통신단절과 이로 인한 비가동 시간을 개선, 연간 약 10억원에 달하는 통신 비용 및 비가동 손실 비용을 절감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현대차는 5G 특화망과 와이파이를 결합, 통신 안정성을 극대화한 이중화 무선통신 솔루션을 개발해 특허를 획득했다. 실제 해당 통신 솔루션 구축 이후 울산3공장 의장라인과 HMGMA에서는 단 한 건의 통신 비가동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대차는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울산 EV 전용 공장에도 5G 특화망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실증된 5G 특화망 레드캡 기술도 양산성을 확보해 울산 EV 전용공장을 시작으로 국내외 주요 공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국내 업체 중 최초로 5G 특화망을 구축해 양산 적용했고, 나아가 제조 분야 업계 최초로 5G 특화망 레드캡 기술 실증에 나서는 등 스마트 제조 솔루션을 선도하고 있다”며 “5G 특화망 레드캡 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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