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합천군이 농업인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는 2025년 농업기계화 맞춤형 지원사업을 모든 농업인이 혜택을 고루 받을 수 있는 사업이 되도록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농촌의 고령화와 여성화에 따른 인력부족 해소와 농작업 편의 제공을 위해 지역 내 1년 이상 거주한 농업경영체 등록 농가∙법인에게 최대 1500만원 한도로 농기계 구입비의 50%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합천군은 18억8200만원의 예산을 투입, 농기계 보조사업 신청자 적격심사를 통과한 426농가를 사업대상자로 선정해 농번기 이전에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합천군에서는 농기계 보조금의 부정수급∙중복지원 방지를 위해 지난 2008년 전국 최초로 농기계 보조지원사업 시스템을 구축해 보조사업 신청, 대상자 선정, 정산,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롤모델이 됐다.
또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승용 이앙기 등 농기계 보험 가입 대상 기종의 경우 농기계 구입 시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을 의무화해 농업인의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대책도 함께 추진 중이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을 통해 농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안정적인 영농을 할 수 있도록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농업 경쟁력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25 임업∙산림직불금, 이젠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합천군이 2025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월1일부터 4월30일(온라인 신청 3월1일~3월31일 방문신청 4월1일~ 4월30일)까지 진행한다.
올해로 시행 4년차를 맞이한 임업직불제는 지난 2019년 4월1일부터 2022년 9월30일까지 임업경영체 등록을 완료한 산지에서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임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올해는 신청∙지급 일정이 1개월 앞당겨져 신청은 기존 4월에서 3월로, 지급은 기존 11월에서 10월로 변경됐으며, 임업-in 통합포털을 통해 온라인 교육 이수가 가능해졌고, 60일 이상 종사일을 ‘임업비서 앱(APP)’을 통해서도 증빙이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임업직불금을 받으려는 임업인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에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in 통합포털’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방문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담당하는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배길우 산림과장은 “임업직불제가 지난 2022년 처음 시행된 이래로 지역 내 약 450임가에게 27억원 가량이 지급돼, 영세한 임가의 소득안정과 산림경영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신청기간부터 지급시기 일정이 조정된 만큼 임업인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직불금이 차질 없이 지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업직불금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합천군 산림과 산림이용담당, 읍∙면사무소 산업지도담당, 산림청 임업직불제팀으로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제1차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합천군이 2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민관협력의 대표기구인 합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공공위원장인 김윤철 합천군수와 유달형 민간위원장을 비롯한 대표협의체 위원 20명이 참석했으며, 보궐 위원 위촉, 3건의 보고사항과 2건의 안건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이번 회의는 ▶보궐 위원 위촉 ▶합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4년 운영결과 보고 ▶2025년 운영 계획 보고 ▶2025년 자활근로사업 민간위탁계약 체결 보고 ▶긴급지원 적정성 심사 및 지원연장결정 심의 ▶2024년 연차별 시행계획의 시행결과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 2024년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에 따라 추진한 9대 전략, 39개 세부사업 계획의 내용 충실성, 목표 달성도, 시행과정의 적정성 등에 대한 시행 결과를 심의했다.
김윤철 군수는 “우리 군의 복지증진을 위해 지난 한 해 다양한 분야에서 민관협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신 위원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군민복지 향상을 위해 행정에서도 맞춤형 복지정책 수립과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달형 민간위원장은 “합천군의 지역복지 발전∙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올 한해도 위원 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합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사회보장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단체∙시설장으로 구성된 민∙관협력기구로, 합천군의 복지정책 계획∙추진,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등 지역사회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