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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관세 리스크에 車제조사 현지생산, 부품사 발만 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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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자동차부품 업계가 지난해 대미 수출액 최대치를 달성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율 관세 부과가 공식화되면서 업계가 일제히 긴장하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전경. / 현대자동차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전경. / 현대자동차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한국무역협회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대미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82억2200만달러(약 11조7286억원)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대미 수출액은 2021년 69억1200만달러(약 9조8620억원)에서 2022년에는 80억3000만달러(약 11조4572억원), 2023년 80억8700만달러(약 11조5385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전체 자동차부품 수출액 225억4700만달러(약 32조1745억원)중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6.5%로 가장 컸다. 이어 ▲유럽연합 17.3% ▲멕시코 9.5% ▲중국 6.4% 아세안 5.8% ▲인도 4.1% 순이었다. 이 같은 비중은 한국 완성차 수출과 궤를 같이한다. 지난해 대한민국의 완성차 수출액은 707억8900만달러(약 101조159억원)였으며 미국의 비중은 49.1%로 가장 높았다.

미국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최대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정책에 따라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현대자동차그룹은 관세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화 전략을 대안으로 내세웠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량을 기존 70만대에서 120만대로 50만대 이상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지 공장별 수정된 목표 연간 생산량은 ▲현대차 앨라배마공장 36만대 ▲기아 조지아공장 34만대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50만대 등이다.

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왼쪽)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그룹
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왼쪽)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그룹

현지 공장 생산량 확대에도 현대차그룹은 170만대에 달하는 미국 수출 물량을 전부 충당하기 힘들다. 이에 회사는 미국 완성차 제조사인 제너럴 모터스(GM)과 전략적 협력을 맺었다. GM의 현지 생산 네트워크를 활용해 나머지 물량을 채우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3월중 글로벌 생산 시설과 공급망을 공유하는 1차 포괄적 협력 방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양사는 미국 공장을 포함한 해외 생산망을 공유해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가 완료되면 현대차그룹은 GM의 현지 공장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부품 업계는 관세 후폭풍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완성차 제조사의 현지 생산 물량 증가와 현지 부품 조달 등으로 공장 가동률이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 업계 시각이다.

부품업계 한 관계자는 “부품사는 완성차 업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관세 리스크에서 자유롭기 힘들다”며 “완성차 제조사가 현지 생산 물량을 늘릴 경우 대미 수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고 현지 부품 조달 비중이 증가할 경우 국내 부품 업체는 현지 공장 설립 등 추가 투자의 부담이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나마 현지 공장을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추가 공장 건립 여력이 있는 현대모비스와 HL만도, 한온시스템 등 1차 협력사들은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한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한온시스템은 미국과 유럽 등 21개국에 50개 공장을 확보하면서 지역별 대응 전략을 구축한 상태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 역시 미국에 생산 공장을 갖추고 있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조감도. / 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조감도. / 현대자동차

하지만 중소 규모인 2, 3차 협력사들은 고스란히 피해를 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생산 기지 구축에 필요한 투자 여력이 없어서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2023년 자동차 부품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 2차 협력사는 952개사며 3차 협력사는 무려 9526개사에 이른다. 업계 관계자들은 관세 리스크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경영난 심화는 물론 심한 경우 도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부품 업계 전문가는 “미국의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지 생산화가 불가능한 중소 규모 협력사의 경우 감소한 물량을 채울 수 있는 신규 거래선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역시 자동차 부품에 한해서 관세를 면제할 수 있도록 미국 행정부와 긴밀한 협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인학 기자

ih.heo@chosunbiz.com

IT조선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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