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토트넘에게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포스테코글루 감독 뿐 아니라 주장 손흥민에게도 똑 같은 희소식이다. 물론 ‘소식’이 결과로 이어져야하는 것은 다음 문제이다.
영국 언론들은 토트넘이 진출해있는 유로파 리그 남은 일정에 대한 예측을 슈퍼컴퓨터를 통해서 계산했다. 공교롭게도 토트넘이 결승에 진출할 것이라는 계산이 나왔다. 두 곳모두 결승전에 진출하는 유일한 팀은 토트넘이라는 것이다.
영국 더 선은 ‘슈퍼컴퓨터가 유로파리그 우승팀을 공개했다. 토트넘은 결승에서 아쉽게 져서 준우승을 할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또 다른 기사에서는 토트넘과 맨유의 결승전에서 맞붙을 수도 있는 경우의 수를 따졌다.

우선 유로파 리그 16강전 대진표를 보면 토트넘과 맨유는 다른 사이드에서 경기를 치른다. 모두 승리한다면 결승전에서 맞붙을 수 있다.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상 그렇다.
두 그룹으로 나눠져 있는데 1그룹에 토트넘이, 2그룹에 맨유가 포함되었기에 매 경기 승리한다면 토트넘과 맨유가 결승전에 맞붙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대진표를 갖고 슈퍼컴퓨터가 다양한 가정하에서 계산을 한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 더 선의 보도이다. 토트넘은 결승전까지 진출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맨유는 16강전에서 조기 탈락할 것이라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슈퍼컴퓨터가 유로파리그의 결과를 예측했는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게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프리미어 리그 25라운드 결과 15위에 머물고 있는 맨유는 비참한 시즌을 보내고 있는 데 설상가상의 결과이다.
우선 맨유는 16강전에서 라리가의 레알 소시에다드와 맞붙는다. 슈퍼컴퓨터가 계산을 해본 결과 맨유는 홈앤드 어웨이 결과 3-5로 패배해 탈락할 것이라고 한다.
슈퍼텀퓨터가 알고리즘을 이용해 맨유의 우승확률을 계산해본 결과 11%이다. 맨유는 원정 경기에서 2-3으로 패한 후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린 2차전에서도 1-2로 무릎을 꿇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토트넘은 승승장구할 것이라고 한다. AZ 알크마르와의 16강전에서 합계 2-0으로 승리할 것으로 예상됐다. 고비인 8강전에서는 독일 분데스리가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와 맞붙는 것으로 계산이 되었는데 정말 일진일퇴의 손에 땀을 쥐게하는 경기가 펼쳐져 1,2차전 합계 토트넘이 5-4로 승리할 것으로 컴퓨터는 예측했다.
토트넘의 준결승 상대는 바로 이탈리아 세리에 A의 라치오이다. 토트넘은 이마자도 합계 3-2로 아슬아슬하게 승리해 대망의 결승전에 오를 것이라고 한다.
결승전에 진출한 토트넘이 맞붙을 상대는 스페인의 아틀레틱 빌바오이다. 공교롭게도 이번대회 결승전은 빌바오의 홈구장인 산 마메스 경기장에서 열린다. 슈퍼컴퓨터는 빌바오가 토트넘을 상대로 2-1로 승리할 것이라고 예상, 토트넘이 안타깝게도 우승한을 풀지 못할 것이라고 계산했다.
토트넘은 2018-2019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에 진출한 바 있다. 당시 마드리드에서 열린 경기에서 리버풀에 0-2로 패하는 바람에 준우승에 머물렀다.
한편 토트넘은 26라운드 경기로 열린 입스위치와의 경기에서 4-1로 승리, 12위로 올라섰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