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가 14일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위원장 등 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기 진주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정기총회’를 가졌다.
시는 총회에 앞서 지난 2년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헌신한 김흥수 전임 회장 외 15명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제14기 진주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30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이 당연직으로 구성되며, 내년 말까지 2년의 임기로 활동하게 된다.
한편 협의회의 목적은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로 시민복리 증진과 지역 공동체 형성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날 협의회 회원 간 상견례 후 새 임원 선출 절차를 거쳐 신임회장으로 강승중 상평동 주민자치위원장을 선출했다.
강승중 신임회장은 “협의회장이란 중책을 맡겨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임기 동안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자치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그 동안 지역과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힘쓰신 퇴임 위원장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신임 회장님과 제14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의 소통과 협력으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13기 진주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정기총회에 앞서 성금 100만원을 진주시 복지재단에 기탁했다.

▶‘남부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개소
진주시는 14일 정촌면 행복드림센터 1층 다목적공간에서 ‘남부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개소식을 가졌다.
남부 건강증진형 보건지소는 기존의 진료 중심 일반 보건지소에서 예방과 건강관리 기능을 확장한 보건지소로 민원실, 진료실, 예방접종실, 구강보건실, 건강생활실천지원실 등을 갖추고 진료 및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이날 개소식은 조규일 진주시장과 백승홍 시의회 의장, 시의원, 정촌면 조직단체장 및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인사말씀, 축사, 테이프커팅,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개소식 식전행사로 혈압 측정과 금연구강절주만성질환 상담 등 각종 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체험부스가 설치‧운영되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조규일 시장은 “보건지소 개소로 정촌산단과 우주항공국가산단 등으로 인한 인구 유입에 대응하며 지역주민에게 행복도 드리고 건강도 드릴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질 높은 보건서비스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