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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의 ‘관세 전쟁’ 확전에 유럽연합(EU)도 비상이 걸렸다. EU 각국 정부가 미국의 관세 부과에 ‘즉각 대응’을 선언하면서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투자 속도 조절, 미국 투자 확대 등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0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EU 기업들은 미국의 관세 부과가 미칠 영향을 가늠하면서 경영계획을 원점에서 다시 짜고 있다. 유럽 최대 에너지 기업 중 한 곳인 독일 RWE는 미국 내 풍력·태양광 발전과 관련한 투자 속도를 늦췄다. 마르쿠스 크레버 RWE 최고경영자(CEO)는 “(미국의 수입관세 부과로) 무엇을 미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지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덴마크 물류 업체 노르덴의 얀 린드보 CEO는 “EU가 보복관세로 맞불을 놓을 경우 이중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는 자동차·명품·주류 등 전 업계로 퍼지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불확실성 자체가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이라고 짚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관세발 불확실성이 미국 내 투자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세계 최대 명품 업체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와 오일 메이저 셸 등은 이미 미국 내 생산 확대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스웨덴 완성차 업체 볼보의 짐 로언 CEO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공장의 생산량을 늘려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U 주요국 정상들은 즉각 대응에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이날 토론회에서 “(미국의 관세 부과에) 1시간 내에 대응할 수 있다”며 강경 대응 메시지를 내놓았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CNN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관세를 부과한다면 미국의 물가가 오르고 양국 모두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물밑에서는 미국의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선제 대응에 나서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베른트 랑게 유럽의회 국제무역위원장은 미국산 자동차에 10%를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를 2.5% 수준으로 낮출 의향이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이 EU로부터 수입하는 자동차에 매기는 관세(2.5%)에 비해 미국산 자동차에 붙는 관세(10%)가 너무 높다는 미국 측의 불만을 수용하겠다는 취지다. 대만 정부는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대만의 대미 무역흑자는 지난해 648억 80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해 미국의 다음 관세 타깃이 될 수 있는 만큼 선제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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