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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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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도쿄오토살롱에서 새로운 스포츠카를 소개하는 스바루. 사진 김학수 기자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일본 치바에 위치한 ‘마쿠하리 멧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자동차 튜닝 및 관련 산업 전시 행사인 ‘도쿄오토살롱 2025(TOKYO AUTO SALON 2025)’가 개최됐다.

흔히 ‘오토살롱’이라 한다면 자동차 제조사들이 중심이 아닌, ‘자동차 튜닝’과 ‘관련 산업’에 대한 전시 행사로 인식된다. 특히 국내 자동차 행사에 익숙한 이들이라면 일부의 자동차 튜닝 업체와 틴팅 관련 업체 그리고 차량 관리 제품 등을 선보이는 브랜드들이 중심이 되는 행사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시장에 비해 ‘내수 시장의 규모’가 크고, 또한 자동차 소비 및 문화 향유의 성향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 일본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다채로운 모습’, 그리고 국내 행사와는 너무나 다른 ‘자동차 제조사’ 및 ‘타이어 제조사’들의 적극적인 참여 등이 또 다른 매력을 자아낸다.

2025년, 도쿄오토살롱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도쿄오토살롱은 여전히 거대한 규모를 자랑했다. 사진 김학수 기자

달라진 도쿄오토살롱의 분위기

도쿄오토살롱은 말 그대로 일본 최대 규모의 자동차 튜닝 관련 전시 행사다. 그렇기에 일본의 수 많은 튜닝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며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고 ‘새로운 튜닝 제품’을 선보이는 시간을 갖는다. 반대로 관람객 역시 ‘자신의 차량’을 위한 선물을 찾기 위해 현장을 찾는다.

덕분에 과거 도쿄오토살롱은 말 그대로 판촉의 현장처럼 느껴졌다. 튜닝 업체의 이름을 알리고, 이를 드러내듯 ‘특별 할인 행사’ 혹은 ‘특별 사전 계약’ 등 다채로운 일들이 벌어지며 관람객들의 지갑을 열고, 두 손 무겁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특별한 공간’과 같았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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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스포츠를 통한 소통에 힘 쓰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사진 김학수 기자

그러나 최근 도쿄오토살롱의 분위기는 사뭇 달라지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바로 행사의 중심이 튜닝 업체에서 주요 자동차 제조사로 옮겨지고 있고, 이런 변화에 맞춰 ‘튜닝 제품’ 등을 살펴보고 구매하는 특별한 판촉의 자리 보다는 ‘브랜드와의 소통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분위기 변화’의 이유로 몇 가지를 언급한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경제 성장’이 둔화된 현재의 일본 경제 환경과 점점 경직되고 있는 일본인들의 소비 심리라 할 수 있다. 사실 지난 시간 동안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은 ‘젊은 소비자들의 자동차 소비 증대’를 위한 많은 노력을 했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혼다 역시 모터스포츠에 대한 소통에 집중했다. 사진 김학수 기자

이는 앞서 설명한 일본 경제 상황으로 인해 자동차를 좋아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자동차 소유’에 대한 의지, 혹은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본 자동차 시장을 대표한 토요타를 비롯해 자동차 제조사들은 ‘자동차의 매력, 즐거움을 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도쿄오토살롱’ 같은 ‘관람객’이 많은 장소 역시 찾게 됐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최근의 도쿄오토살롱은 말 그대로 ‘자본력’이 큰 일본 자동차 제조사 중심의 행사로 변하고 있다. 특히 ‘모터스포츠 및 고성능, 특별 사양’ 등을 알리는 공간으로 거듭난 것이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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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 및 부품사 전시 공간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사진 김학수 기자

어느새 줄어든 ‘튜닝 장인’의 입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도쿄오토살롱의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점은 지난 시간 동안 일본 자동차 문화에 한 축을 담당했던 ‘오랜 역사의 튜닝 업체들’에게 또 다른 기회, 혹은 위기의 순간이 되었다.

도쿄오토살롱의 중심이 ‘소규모 튜닝 업체’에서 자동차 제조사로 넘어가고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혹은 팬에 대한 로열티 강화 등에 대한 활동이 이어지며 ‘관람객들의 구성’ 그리고 ‘관람객들의 방문 목적’ 등이 많이 달라진 탓에 그 영향이 ‘튜닝 업체’에게 미친 것이다.

실제 매 년 도쿄오토살롱 현장에서 만난 일본의 튜닝 업체 관계자들은 “확실히 도쿄오토살롱의 분위기가 자동차 제조사 중심으로 변한 것이 사실”이라며 “예전처럼 제품을 선보이고, 새로운 고객을 만나기 보다는 ‘브랜드를 알리는 공간’으로 변한 모습이다”라고 설명했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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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의 판매 보다는 ‘브랜드 홍보’에 집중한 모습이다. 사진 김학수 기자

덧붙여 “확실히 일본 역시 튜닝 시장의 규모가 줄어들고, 그 형태가 변한 것이 사실이다”라며 “물론 국내에 비해 성능 및 드레스업 튜닝의 규모는 여전히 큰 편이지만 이전에 비해 확실히 줄어든 상황”이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여기에 튜닝 시장을 이끄는 주요 차량들도 많이 변한 모습이다. 과거의 경우 주요 스포츠카 모델들이 튜닝 시장을 이끌었고 다양한 튜닝을 제시해왔지만 최근에는 경차 및 소형차 중심으로 변하고 ‘튜닝의 정도’ 역시 많이 축소된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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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업체들은 ‘레이싱 팀’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홍보에 나섰다. 사진 김학수 기자

실제 최근의 도쿄오토살롱 현지의 분위기는 레이스카와 ‘고성능 차량’ 및 ‘극한의 튜닝’이 된 차량들이 여전히 시선을 끌지만, 관람객들이 지갑을 가장 많이 여는 곳은 ‘차량 관리 및 간단한 드레스업 및 제조사, 튜닝 업체의 브랜드 상품 구매’ 부분이다.

일본 현지의 한 튜닝 업체 관계자는 “튜닝 시장의 분위기가 달라지며 자동차 제조사에 속한 튜닝 브랜드 혹은 독자적인 생존이 가능한 ‘규모와 자본’이 있는 튜닝 업체가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라며 달라진 환경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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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소통 활동의 방점은 ‘모터스포츠’가 담당한다. 사진 김학수 기자

제품보다 ‘브랜드’를 향유하다

그래도 도쿄오토살롱은 여전히 ‘흥행’을 이어가고 있으며 많은 이들과 함께 하고 있다. 그리고 이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계속 이어가며 ‘새로운 내일’을 준비하고 있다.

실제 도쿄오토살롱은 앞어 설명한 것처럼 ‘자동차 제조사’들이 새로운 기술, 새로운 차량보다는 ‘올해 자신들이 펼칠 즐거운 이야기’를 예고하고, 브랜드를 사랑하는 팬들과 더욱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하고 함께 하며 ‘추억’을 만드는 시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마쯔다는 레이싱 팀의 경험이 담긴 MSR 로드스터·MSR 로드스터 12 R를 공개했다. 사진 김학수 기자

이를 위해 모터스포츠 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토요타의 경우 가주 레이싱, 마쯔다는 마쯔다 스피릿 레이싱 등을 앞세운 모습이다. 여기에 과거의 레이스카부터 현재의 현역 프로 선수들의 토크 콘서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관람객과 마주하고 있다.

더불어 튜닝 업체들 역시 비슷한 모습이다. 튜닝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 보다는 ‘튜닝 업체의 이름’을 알리고 ‘튜닝 업체의 팬’을 확보하려는 의지를 드러낸다. 이를 위해 관련 브랜드 상품을 제작, 판매하고 다양한 이벤트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도쿄오토살롱] 달라진 현장의 분위기, 새로운 방향으로 걷는 도쿄오토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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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쇼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 내용이 바로 도쿄오토살롱의 무기다. 사진 김학수 기자

현장을 찾은 자동차 산업의 한 관계자는 “도쿄오토살롱의 본질이었던 ‘튜닝 시장’이 이전과 같지 않더라도 모터스포츠를 비롯해 자동차 문화, 그리고 제조사 및 튜닝 업체들의 ‘브랜드’를 향유하고 ‘미래를 그리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이러한 변화는 지금 당장 ‘소규모 튜닝 업체’에겐 아쉬울 수 있겠지만 일본의 자동차 산업, 그리고 자동차 문화 산업 전반의 지속성을 더할 수 있는 변화라 생각한다”라며 국내 자동차 문화 및 튜닝 산업 역시 시대의 변화, 그에 맞는 유연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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