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을 비롯한 한국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사랑의 불시착’ 같은 한국 드라마는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 뜨거운 지지를 받았고, ‘오징어 게임’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한류 팬을 양산했다.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에서 탄생한 독특한 산업과 라이프스타일도 해외로 널리 전파되고 있다. 조선비즈는 이러한 세계 속 K컬처를 집중 조명해 본다.[편집자 주]
프랑스 파리 5구에 위치한 ‘플러스 파리(+82)’는 파리 최초의 한국식 디저트 카페다. 이 카페의 대표 메뉴는 붕어빵과 팥, 인절미 등 다양한 고명을 얹은 빙수다. 입구에 걸린 한글로 ‘안녕’이라 적힌 무명천, 테이블 대신 사용되는 소반, 달항아리 등 곳곳에 배치된 인테리어 소품들이 한국의 정취를 가득 담고 있다. 메뉴판에는 프랑스어와 한국어가 함께 쓰여 있고, 카페에서는 한국 노래가 흘러나와 한국적 분위기를 더한다. 카페 이름은 한국의 국가번호 ‘82′가 ‘파리’와 발음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영감을 받아 지어졌다.
‘플러스 파리’는 파리 유학생인 양민애 대표가 2018년 5월에 창업한 카페다. 중학생 시절 프랑스로 조기 유학을 떠난 예술 학도가 카페 사업에 뛰어든 것은 바로 ‘아이스 커피’에 대한 사랑때문이었다. 양 대표는 “유럽에서는 아이스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를 찾기 어렵다. 학창 시절 파리에서는 스타벅스만이 유일하게 아이스 커피를 팔았다”며 “내가 좋아하는 아이스 커피를 마음껏 마시고, 예술하는 친구들과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카페 창업을 결심한 양 대표의 눈에 당시 파리에 자리 잡은 여러 한식 레스토랑들이 들어왔다. 한국 대중문화가 유럽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한식 레스토랑을 찾는 외국인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였다. 양 대표는 “한식 레스토랑이 현지인들에게 사랑받는 모습을 보며, 한국 카페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며 “한국 카페를 통해 한국 문화를 알릴 기회가 될 것 같았다”고 말했다. 양 대표의 예상대로 ‘플러스 파리’는 파리지앵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창업 초기와 비교해 매출이 300%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메뉴는 한국 문화에 대한 양 대표의 그리움을 담아 선정했다. 양 대표는 “‘한국을 대표하는 디저트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을 때, 여름에는 빙수, 겨울에는 붕어빵이라고 생각했다”며 “특히 빙수는 파리에서 낯선 음식이어서 판매하는 곳이 거의 없었다. 친구들과 빙수를 그리워했던 추억이 메뉴를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다행히 프랑스인들은 빙수와 붕어빵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고, 이 두 메뉴는 ‘플러스 파리’의 매출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대표 메뉴로 자리 잡았다.
물론 프랑스에서 ‘한국식 디저트’를 판매하는 데는 어려움도 따른다. 파리에는 한인마트를 비롯한 식품 유통 체계가 잘 갖춰져 있지만, 다양한 한국식 디저트를 개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식재료를 한국에서 공수하려면 복잡한 통관 절차와 비싼 배송비라는 장벽이 존재한다. 양 대표는 “더 다양한 K-디저트를 현지인들에게 소개하고 싶지만,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식재료가 한정적이라 다양한 시도를 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대학에서 예술 경영을 전공한 양 대표는 한국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플러스 파리’를 ‘문화 교류’ 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카페 벽면은 한국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로, 매장 자체가 공연 무대로 활용된다. 이달 초까지는 프랑스에서 활동 중인 한국 작가 강상미의 그림들이 ‘플러스 파리’에 전시됐다. 양 대표가 7년 전 처음 카페의 문을 열었을 때도 한국 정서를 담은 사진전이 ‘플러스 파리’에서 열렸다. 한국 작가들과의 협업은 카페 오픈 초기부터 시작됐다.
한과 업체와의 디저트 컬래버레이션, 한국 작가와의 북토크 등 다양한 문화 협업이 ‘플러스 파리’에서 이뤄졌다. 그중 양 대표가 가장 기억에 남는 협업으로 꼽은 것은 재작년 7월 국가유산진흥원과 함께 진행한 팝업스토어다. 양 대표는 당시 ‘한국의 미’를 주제로 열린 팝업스토어에 대해 “한국 장인들의 제품과 단청 등 고유한 한국의 미를 소개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매우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했다. 같은 해 5월 열린 한인 음악가 ‘미와&여레’의 피아노와 하모니카 듀오 콘서트도 양 대표가 애정을 가진 행사 중 하나다.
양 대표는 ‘플러스 파리’를 기반으로 한국 문화를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20년에는 더 넓은 공간에서 전시에 중점을 둔 카페 ‘파리 다방’을 두 번째 프로젝트로 선보였으며, 올해 중으로 한국 관련 전시와 팝업 행사를 위한 복합문화공간을 파리에 오픈할 계획이다. 양 대표는 “한국에서 해외로 진출을 원하는 아티스트와 업체들에게 발판이 되어 줄 공간을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 준비 중인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파리에서 더 다양한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파리지앵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더 깊이 전달하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0